SFAC ON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예술교육*

서울국제창의예술교육심포지엄(SiSAC)

서울국제창의예술교육심포지엄 소개

<서울국제창의예술교육심포지엄(SISAC, Seoul International Symposium for Arts and Creativity)>은 예술교육 관련 세계적인 석학과 국내외 다양한 창의적 예술교육의 우수 사례 주인공들이 한자리에 모여 현장에 뿌리를 둔 창조적 예술교육의 미래를 논합니다.

창조적 예술교육에 대한 국내외 사례를 공유하고 담론을 형성하며, 예술교육가 및 교사, 실천가들의 실질적인 협력 네트워크의 장을 열어드립니다.

  • 개최 주기 : 3년마다 개최
  • 주요 내용 :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트렌드 및 사례 공유 및 토론
  • 참석 대상 : 예술교육에 관심있는 시민 누구나
  • 서울예술교육포럼 관련이미지1
  • 서울예술교육포럼 관련이미지2

서울국제창의예술교육심포지엄 - 지난 심포지엄

제3회 국제창의예술교육심포지엄
예술가의 작업, 교육을 넘어; 미적체험교육의 진화와 확장
Artists’ Work, Beyond Arts Education; Evolutionary&Expanding Cases of Aesthetic Education

- 2017. 8. 21.(월) 13:00~18:00 / DDP 디자인나눔관 프로그램북 다운로드

지난심포지엄 제2회 서울국제창의예술교육심포지엄 프로그램
Session Contents Speaker
1부. 미적체험교육의 진화
Evolution of Aesthetic Education
워크숍 1
Workshop 1
Sign Making Workshop 최태윤/작가,교육자,활동가
Taeyoon Choi/Artist,Teacher, Social Activist
발제 1
Presentation 1
교육자로서의 예술가, 학습자로서의 교육자
Artist as Teacher, Teacher as Learner
발제 2
Presentation 2
연극교육과 그 성과; 이와키종합고교/오테몬가쿠인 고교의 실천
The Impact of Drama Education; Iwaki Sogo High School
and Otemon Gakuin Junior and Senior High School
이시이 미치코/드라마티쳐
Michiko Ishii/Drama Teacher
발제 3
Presentation 3
익숙한 지역, 낯설게 들여다보기; 사이타마 프론티지
An Unfamiliar Look into the Familiar; Saitama Frontage
윤한솔/연극연출가
Hansol Yoon/Theater Director
교류의 시간
2부. 미적체험교육의 확장
Expansion of Aesthetic Education
워크숍 2
Workshop 2
Mixfruit Juice 믹스라이스/프로젝트그룹
Mixrice/Artist Group
발제 4
Presentation 4
부족한 즐거움의 초대; 마석동네페스티벌을 중심으로
An invitation to Insufficient Pleasure; A Case of MDF(Maseok
Dongne Festival)
발제 5
Presentation 5
몸의 인류학; 춤을 통해 삶의 역사를 보다
Anthropology of Body; Look into the history of life
through dance
안은미/현대무용가
Eunme Ahn/Dancer
퍼포먼스
Performance
조상님께 바치는 댄스
/Dancing Grandmothers
휴식
종합토론
Panel Discussion
예술작품으로서의 예술교육
Arts Education through Artworks

제2회 서울국제창의예술교육심포지엄
예술가, 교사, 예술가교사 : 정체성과 실천, 그 성찰과 확장
Artist, Teacher, Teaching Artist : Reflections on Identity, Expansions of Practice

- 2014.11.03.(월) 10:00~17:30 /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 프로그램북 다운로드

지난심포지엄 제2회 서울국제창의예술교육심포지엄 프로그램
Session Contents Speaker
1부. 예술가교사란 누구인가?
Who are Teaching Artists?
주제기조발제
Themed Keynote
예술가처럼 생각하기 : 예술가교사의 정체성
Artcentric Educator, Decentric Artist : Reflections on TA Identity
러셀 그래닛
/ 미국 링컨센터에듀케이션 대표이사
Russell Granet / Executive Director of LCE, USA
주제발표
Themed Presentation
다중적 목소리, 통합적 사고, 균형잡기 : 예술가교사의 역량 개발
Multiple Voice, Integrating Minds, Balancing Acts
: TA Capacity Development
임미혜 / 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팀장
Mihye Lim / Managing Director of Arts in Education & Seoul Creative Engagement with the Arts, SFAC, Korea
질의응답 Q&A
2부. 예술가교사의 정체성과 실천의 장: 예술과 공명하는 삶을 향하여
Teaching Artists & Space of Practive: Toward a Sustained Engagement with the Arts
발제 1
Presentation 1
교육이 아닌 학습, 가르침이 아닌 안내
Learning, Not Educating; Guiding, Not Instructing
게르하르트 예이거
/ 벨기에 ABC어린이예술원 대표, 예술감독
Gerhard Jager / Founder and Artistic Director, Art Basics for Children, Belgium
발제 2
Presentation 2
안무가의 워크숍, 안무가의 스튜디오
- 일반인 대상 무용교육 사례와 창작 행위의 확장에 대하여
Choreographer’s Workshop, Choreographer’s Studio
: Teaching Dance as Artistic Practice
정영두
/ 안무가, 두댄스시어터 대표
Jung Young Doo / Ghoreographer and Founder, Doo Dance Theater, Korea
발제 3
Presentation 3
문학이 말할 때 : 공생을 향하여
- 상담연계 문학 프로그램 개발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When Literature Speaks : Toward Togetherness
진은영
/ 시인, 철학자,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교수
Jin Eunyoung / Poet and Philosopher, Professor at Korea Counseling Graduate University, Korea
발제 4
Presentation 4
모든 것이 가능하다 : 양질의 광기 - 컨템포러리 서커스 기반 예술교육 사례
Everything Is Possible : Quality Madness
미아 크루소 / 스웨덴 서커스 시르쾨르 서커스교육&교사양성 총괄팀장
Mia Crusoe / Manager of Pedagogy & Training, Cirkus Cirkor, Sweden
패널토론 및 질의응답 Panel Discussion and Q&A

제1회 서울국제창의예술교육심포지엄
예술교육으로 창의교육의 변화를 이끌다
Leading Change in Education through Arts in Education and Creativity

- 2011.08.12.(금) 09:30~17:00 /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 프로그램북 다운로드

지난심포지엄 제1회 서울국제창의예술교육심포지엄
Session Contents Speaker
기조발제 1
Keynote Address 1
세계 시민과 창의성
Cosmopolitanism and Creativity in the World Today
데이비드 한센 / 미국 콜롬비아 사범대학 교수
David T. Hansen / Professor at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주제발표 1
Plenary Session 1
창의성 구현, 이론에서 실제로
Delivering Creativity: Turning Theory into Practice
폴 콜라드 / 영국 CCC 대표
Paul Collard / Chief Executive of CCE
주제발표 2
Plenary Session 2
창의성 교육의 도전과 과제
The Challenges and Tasks of Creativity Education in Korea
문용린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수
Yonglin Moon / Professor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기조발제 2
Keynote Address 2
LTTA, 캐나다의 삶과 지역사회를 바꾸는 예술교육프로그램
Learning Through the Arts: An International Education Program Transforming Lives and Communities Globally
앤 패트슨 / 캐나다 왕립음악학교 프로그램
연구개발 디렉터
Ann Patteson / Director of Academic Research, Royal Conservatory of Music
사례발표 1
Case Presentation 1
싱가포르, 지역과 학교변화를 위한 예술교육의 지원
National Efforts for Implementing Arts in Education
아이리앙 추아 / 싱가포르 예술위원회 예술과 지역부서 총괄 디렉터
Ai Liang Chua / Director of Arts and Community, National Arts Council, Singapore
사례발표 2
Case Presentation 2
예술교육과 서울의 변화
Changes of Seoul by Creativity and Arts in Education
안호상 /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
Hosang Ahn / CEO of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사례발표 3
Case Presentation 3
미국 뉴욕 링컨센터예술교육원&HSAII
LCI & HSAII, Imagination Learning for Creativity
데이시아 워싱턴
/ 링컨센터예술교육원 전임 TA
Dacia Washington
/ TA of Lincoln Center Institute
사례발표 4
Case Presentation 4
예술교육을 통한 사회적 관계 맺기
Building Partnership with drama
김선 / 사다리연극놀이아카데미 교장
Sun Kim, Principal of Sadari Creative Drama Acade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