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참여
재단 프로그램
-
즐겨찾는 메뉴
현재 페이지를 즐겨찾는 메뉴로 등록하시겠습니까?
등록한 순서대로 최근 5개 메뉴가 노출됩니다.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제 1 유형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24 PLAY-UP 아카데미 모집] 연출의 기술적 사유를 위하여 시즌2 (강사 구자혜)
- 접수기간2024-03-14 ~ 2024-03-28
-
프로그램 일시
2024. 4. 12(금)~5.10(금) / 매주 월,수,금 / 14:00~17:00
- 장소서울연극센터 (서울시 종로구 대명길 3)
- 문의처서울연극센터팀 (02-743-9332, 9350)
- 선정기준 심사선발
- 대상 연출자, 연출의 기술을 알고자 하는 창작자들.
- 강사 구자혜
- 첨부파일
2024년도 서울연극센터 플레이업 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
■ 개요
○ 강의명 : 연출의 기술적 사유를 위하여 시즌2
○ 강사 : 구자혜
○ 일정 : 2024. 4. 12(금)~5.10(금) / 매주 월,수,금 / 14:00~17:00
*4/11(목) 시작, 5/1(수) 휴강
○ 장소 : 서울문화재단 서울연극센터 (서울시 종로구 대명길3)
※ 접근성 확보
접근성 문제로 신청하지 못 하는 분들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부족하더라도 다양한 접근성 확보 (휠체어 접근, 문자통역, 수어통역 등등)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접근성 관련 및 기타 요청과 문의 사항은 02-743-9332 혹은 estc@sfac.or.kr 로 연락주세요.
--------------------------------------------------------------------------------------
■ 강사소개 (구자혜)
글을 쓰고 연극 연출을 하고 있다.
<.기다려>, <곡비>, <퇴장하는 등장>, <그로토프스키 트레이닝>,
<드랙X남장신사>, <우리는 농담이(아니)야>, <로드킬 인 더 씨어터>,
<타즈매니아 타이거>, <7번국도>, <셰익스피어 소네트>, <킬링 타임>,
<commercial, definitely>, <가해자 탐구_부록:사과문작성가이드>,
<연극실험실 혜화동1번지>, <21세기... 연극말이다> 등의 공연을 만들었다.
--------------------------------------------------------------------------------------
■ 교육목표
앞으로, (당분간) 연극 연출자로 살아가야 한다면,
무엇을 공부하고 어떻게 훈련해야 할까.
기존에 자신이 의지해오던 연출 방법론 및 환경에 대한 점검과 재고를 통해,
연출 기술의 고안 및 앞으로의 연극을 모색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연출의 기술을 일방향적으로 습득하는 시간이 아닌,
본인의 경험과 사유를 꺼내놓고 토론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또한 다른 경험과 관점에서 이야기를 나눌 창작자와
다양성, 돌봄, 장애, 퀴어,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들려줄
외부 강사를 초대해 예술가이자 시민으로서의 자기 확장을 모색한다.
* 외부강사 초청의 주제 및 회차는 변경될 수 있으며, 마지막 회차에는 발표가 있습니다.
--------------------------------------------------------------------------------------
■ 커리큘럼
1회차 : 오리엔테이션
연출의 기술이란 무엇인가? 기술은 어떻게 습득되는가?
2회차 : 외부강사 초청 - 다양성 그리고 우리 안의 차별
3회차 : 연출의 고유성은 무엇인가, 존재할까.
실패한 연출 사례 분석 - 발표하기 : 본인의 작업 경험을 기반으로
4회차 : 연출의 고유성은 무엇인가, 존재할까.
성공한 연출 사례 분석 - 발표하기 : 본인의 작업 경험을 기반으로
5회차 : 외부강사 초청 - 돌봄, 노동, 연대
6회차 : 배우의 사유를 어떻게 관찰하고 배우와 소통할 것인가
배우와 연출의 역학 관계, 연출이 배우와 하는 일.
7회차 : 외부강사 초청 - 배우의 사유와 일
8회차 : 환경
협업, 부족한 제작비, (보통) 연출자가 극단 대표인 시스템은
연출의 창작 의지나 성향, 스타일에 큰 영향을 미친다.
환경에 대한 점검과 개선을 모색해보자.
9회차 : 회의 - 부정 - 의심의 기술
연출 방법론, 본인의 연출 - 사전 편찬하기
10회차 : 외부강사 초청 - 극단 그리고 함께 존재 한다는 것
11회차 : 자신의 작업을 담론화하기
자기 비평문 쓰기
12회차 : 지각의 방식에 대하여
재현, 재연, 형상화, 가시화, 장면 만들기란 가능한가?
13회차 : 발표
--------------------------------------------------------------------------------------
■ 모집안내
○ 대상
- 현장 경험 5년 차 이상의 연출자들.
- 혹은 현재 연출자가 아니라도 연출 작업이 예정되어 있거나, 연출의 기술을 알고자 하는 창작자들.
- 기존 방법론의 점검 및 연출 기술의 고안과 세계관의 확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창작자들.
※ 소수의 수강생과 함께 진행합니다. 모든 회차에 출석 가능한 분들만 신청해 주세요.
○ 수강인원 : 5명
○ 접수기간 : 2024. 3. 14.(목) ~ 3. 28.(목) 18:00
○ 접수방법 👉 https://linktr.ee/playupacademy (링크 내 신청서 작성)
○ 발표 : 2024. 4. 1.(월) 14:00 개별 문자 안내 예정
○ 참가비 : 무료
○ 유의사항
- 반드시 전 일정 참석 가능하신 분만 신청해 주세요.
- 접근성 관련 문의 및 요청과 기타 문의사항은 신청서 기재
혹은 02-743-9332/9350, estc@sfac.or.kr 로 문의해 주세요.
○ 접근성 : 휠체어 접근, 문자통역, 수어통역 등 가능하며, 관련 문의는 별도 연락해 주세요.
○ 문의 : ☎ 02-743-9332, 9350 📧 estc@sfac.or.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