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입주작가

  • 즐겨찾는 메뉴

    현재 페이지를 즐겨찾는 메뉴로 등록하시겠습니까?

    등록한 순서대로 최근 5개 메뉴가 노출됩니다.

안광휘 | Ahn Kwanghwee

안광휘 | Ahn Kwanghwee

나는 ‘한국인’, ‘미술 작가’, ‘직장인’, ‘30대 유부남’ 등 나를 둘러싼 다양한 형태의 정체성에 관하여 겪는 부조리나 문젯거리를 삐딱한 태도에서 비틀어보고 농담을 던지듯 직·간접적으로 반응을 하는 작업을 한다. 그리고 이러한 작업은 나와 정체성을 공유하는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특정 문제에 대해 환기를 하게 하거나, 나아가 그러한 문젯거리에 동참하는 정치적인 집단으로서 각성하도록 만드는 것에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 이는 내가 미술 작업을 하는 스스로를 정당화하며, 나아가 '직업' 으로서 이 일을 지속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는 지점이다. 내가 나의 미술 작업을 통해 설득력있게 주변에 어떤 가치를 증명하거나 기여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우리의 삶을 다른 방식으로 보게 만드는 관점과 사고방식을 제안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무언가를 문제로 인식하고 그것을 가시화하고 사람들로부터 공감을 얻고 그것에 대한 새로운 반응을 이끌어내며 일상을 조금씩 변화시키는 작업의 과정이 내가 하고 싶은 미술의 모습이다.
약력
학력
2020. 동대학원 서양화과 판화전공 석사 졸업
2016. 서울대학교 서양화과 학사 졸업

개인전
2020. <Show Down>, 디스위켄드룸, 서울
2019. <Noise Cancelling>, P.S. 사루비아, 서울
2018. <Fugitive>, 우석갤러리, 서울
2017. <The Pathetic Rhymes>, 인스턴트루프, 서울
2017. <컷팅매트>, 서교예술실험센터, 서울

단체전
2021. <비디오 바이츠>, 용산구 회나무로66 1, 서울
2021. <Inter-Media+Inter-View>, 아트스페이스보안2, 서울
2021. <노래하는 사람>, 대안공간루프, 서울
2020. <기획>전, 문화비축기지, 서울
2019. <And Practice>, 카페 드 롤랑, 청주
2019. <00min00sec Vol.2>, 신촌극장, 서울
2019. <퍼폼2019 : 린킨아웃>, 일민미술관, 서울
2019. <00min00sec>, 코너스툴, 동두천
2018. <가역반응>, SeMA 벙커, 서울
2017. <우로보로스, 딴전에 빠지다>, 우석갤러리, 서울

스크리닝 & 퍼포먼스
2019. <Blues on Air>, 인스턴트루프, 서울
2019. <00min00sec>, 신촌극장, 서울
2017. <故괴롬 추모 콘서트 - 괴롬의 칭구덜>, 공간413, 서울
2017. <무빙/이미지 연계 스크리닝>, 아르코미술관 스페이스필룩스, 서울
2017. <블라블라블라인드 #2>, 더북소사이어티, 서울

기획
2016~2020. <팟캐스트 해찰라디오> 제작
ㄴ2019. <해찰라디오: Blues on Air>
ㄴ2016~2017, <해찰라디오>
2016~2018. MMM 프로젝트
2017. <비평실천-Critical Practice>, 산수공간, 서울 (기획 이양헌, 진행 MMM)
2017. 창동레지던시 상반기 프로젝트팀 입주
ㄴ2017. <MMM-VCR>, 창동레지던시, 서울
2017. 서울예술청년단
2016. 인천문화재단 '바로그지원'
ㄴ2016. <Media Wifi Service>, 임시공간, 인천 (기획 MMM)
2016. 경기도, 경기문화재단 '경기 북부 문화예술공모지원사업'
ㄴ2016. <Media Arcade Service>, 동광극장, 동두천 (기획 MMM)
2014~2015. 폰 프라이즈 (http://pawnprize.org, 도메인만료됨)
2015. <제2회 폰 프라이즈>, 서울대학교 52동, 서울
2014. <폰 프라이즈 전>, 우석홀, 서울
기고
2019. 예술의 진실성, 'The Truth of Art' by Boris Groys의 번역
(호랑이의 도약, 링크)
2015. 『90년대 한국 미술과 포스트모더니즘』 서평: 실패의 지평
(크리틱-칼, 링크)
2015. 개그는 개그일 뿐, 오해하지 말자
(크리틱-칼, 링크)
2015. 내가 할 수 있는 일
(크리틱-칼, 링크)
2014. 내츄럴 본 뉴츄럴(Natural-born-neutral) 공간으로서의 아스팔트 위
(크리틱-칼, 링크)
2014. 무기력함들을 위한 변명
(크리틱-칼, 링크)
2014. 예술이란 이름의 창조적 노동을 위하여
(크리틱-칼, 링크)

기타
2021. 금천예술공장 13기 입주작가
2020. <2020 Young Power 111> 선정, 아트인컬쳐
2018. <2019 사루비아다방 전시후원작가> 선정, 프로젝트 스페이스 사루비아다방
2015. <하동철 장작지원상> 수상,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소장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