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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의 피

[연극인이 만난 사람] 김미란 X 김수정

정리_편집부

제237호

2023.07.13

미란
잘 지냅니까. 누구랑 인터뷰할까 생각해봤는데, 이때 널 불러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 나 연출가 친구가 너 하나거든(웃음).
수정
고맙다. 불러줘서. 어떻게 지내?
미란
나는 <영지> 끝내고 좀 쉬고 있어. 쉽지 않은 작품이라, 보경 씨가 고생 많이 했지.
수정
얘기 많이 들었어. 둘이 헤어질 때 즈음 서로 익숙해졌다며?
미란
다 그렇지. 나도 신기했어. 영지 역은 초연, 재연, 이번 공연까지 매번 다른 배우들이 맡았는데, 세 번의 공연을 다 함께 한 배우도 있거든. 어느 날 무대를 보는데 세 번을 하니까 이런 호흡이 생기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 신기했던 것 같아.
수정
<영지> 너무 잘 봤어.
미란
나한테는 어려운 작품이야. 사람들은 내가 되게 잘 할거라고 생각하는데, 반대로 나는 풀지 못하는 숙제 같은 텍스트. 사람들한테 나는 이미지적인 연극을 하는 사람으로 각인되어 있나 봐. 그런데 나는 의외로 드라마 중심으로, 텍스트를 열심히 보거든. <영지>가 드라마가 아닌 건 아니지. 그럼에도 이미지가 없이 가기는 어려운 작품이잖아.
수정
이번 공연에서 병목안이라는 말이 들렸어.
미란
공연을 본 사람들이 병목안 이야기를 많이 해줘서 좋았어. 작가님이 살던 동네고, 거기서 출발한 이야기인데, 그 얘기가 들리면 좋은 지점이지.
수정
완전 고생했어. 잘 봤어.
연출가 김미란과 연출가 김수정이 가로가 긴 책상을 붙여 마주 보고 앉아 있다. 
            나무 책상과 나무 바닥, 베이지색의 벽면에 큰 창이 나 있어 공간 전체가 환한 느낌이다. 창밖으로 나무와 건물들이 보인다.
미란
너랑 인터뷰한다고 이야기하면, 다들 깜짝 놀라면서 <김수정입니다> 이야기를 해. 연극 그만둔 거 아니었냐고. 그 시기에 내가 너무 바빠서 그 공연을 못 봤는데, 공연을 본 사람들이 ‘수정 연출님 연극 안 하신대요. 아세요?’ 그러는 거야. 그때 나 너한테 바로 연락했을걸.
수정
“저는 이제 척하는 연극을 그만두겠습니다”라는 대사가 있었는데,
미란
그걸 다 오독 했구나.
수정
척을 하는 걸 그만두겠다는 뜻이었지. 잠깐 쉬니까 좋더라.
미란
그렇지. 일 년 쉬었나?
수정
일 년 쉬었지. 처음 쉬어봤어. 스무 살 이후로.
미란
그러네. 너는 작품을 많이 했으니까.
수정
좋더라.
미란
궁금해. 일 년 쉬고 나오는 작품은 어떤 내용일까.
수정
어떡하지, 아무것도 안 바뀌었으면.
미란
안 바뀌어도 안 바뀐 대로 의미있는 거 아니야?

머리부터 발끝까지 붉은색 피가 돌고 있었어

미란
우리 같이했던 연극부터 이야기를 해보면 좋을 것 같아서 정리를 해왔어. 질문이라기보단, 생각나는 그때 이야기를 나누면 좋지 않을까. 그래서 <안전가족> 이야기를 먼저 하려고. 너무 옛날인가? (웃음)
수정
진짜 옛날이다.
미란
되게 신기했던 것 같아. 살아있는 것들이 무대로 들어왔다는 감각이라고 하나. 오토바이 끌고 다니고, 강아지가 무대 위로 들어오고. 왜 수정이가 살아있는 것들을 무대 안으로 밀어 넣고 싶었을까, 그땐 공연 무대감독이라 정신없었는데, 지금에서야 궁금하더라고? 이때 작품들에서는 실제로 먹고, 마시고 했잖아. 이때도 척하는 연극은 아니었던 느낌인데.
수정
<안전가족>을 했을 땐 연출을 시작한 거의 초반 시기잖아. 하지 말라는 걸 다 하고 싶었던 것 같아.
미란
극장에서 하지 말라는 거.
수정
연출로 전향을 했던 때잖아.
미란
안무가에서,
수정
배우였고, 다음에 안무가였고, 그리고 연출을 했는데. 그 당시엔 혈기 왕성해서 하지 말라고 하는 걸 무대 위에 다 섞어버리고 싶었어.
미란
맞아. 차 끌고 들어오지 마라.
수정
‘이게 왜 안돼?’라는 생각이 들면 다 시도해보고. 근데 문제는 점점 갈수록 용기가 없어져.
미란
극장 기술 감독님들이 한숨 쉬고 그런 모습이 생각나.
수정
너무 재밌었어. 언젠가 기회가 되면 꼭 재공연하고 싶은데.
미란
나도 다시 보고 싶은 작품인 것 같아, <안전가족>. 그다음이 <그러므로 포르노>였지?
수정
나도 모르겠다.
미란
사람들이 김수정에 대해 가진 어떤 인상, 오해나 편견 같은 게 있다고 느껴. 그걸 관객들에게 심어준 게 <그러므로 포르노>라는 느낌이야. 나는 이 작품에서 오히려 ‘김수정’ 같다고 느낀 건 ‘전환 장면’이었어. 꽃이었지?
수정
카네이션.
미란
말을 하는 사람이 목에 걸고 있었던 것 같은데. 벗어서 그다음 사람한테 전해주고, 전해주고.
수정
상대방한테 넘기면서 발언권이 주어지는, 마이크같은 느낌이었어.
미란
강렬한 이야기들보다 전환에 연출이 하고 싶은 말이 숨어있지 않나 생각했던 것 같아. 어떤 과정에서 나오게 됐나 궁금하기도 했어.
수정
이 시기에 내가 가부장제에 찌들어있다가, 토할 것 같아서 이 작품을 만들었거든.
미란
그래서 카네이션이었구나. 그때 당시에 가부장제에 엄청 집중해 있었구나.
수정
30대 초반에 목표가 가족관계에서 오는 것, 도제관계에서 오는 것, 선후배 관계에서 오는 것, 그것들을 거절하기였던 것 같아. 이 관계에 대해서 정말로 숨이 안 쉬어져서.
미란
<그러므로 포르노>에서 비롯된 인상이랄까, 그 의견엔 어떻게 생각해? 유독 이 작품으로 사람들이 김수정 연출에 대한 인상을 가지게 됐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거든.
수정
그 당시에 내가 화나 있으니까, 그때 머리부터 발끝까지 붉은색 피가 돌고 있었어.
미란
첫 시작은 다 그런 것 같아.
수정
혜화동1번지 동인이 되고 첫 작품이라는 타이틀도 너무 부담스러웠던 것 같아. 이 작품을 거의 일 년 동안 준비했거든. 진짜 하고 싶은 이야기가 뭔지 계속 질문하다가, 적당선을 타는 작품을 만들 건지 끝까지 가는 작품을 만들 건지 선택의 기로에 놓였던 것 같아.
미란
끝까지 가는 걸 선택했구나.
수정
그때 있던 팀원들도 끝까지 가자는 데에 동의했고. 공동창작도 처음이어서 당시엔 오히려 더 실험적인 작품이라고 생각했어. 공동창작이라는 개념을 처음 접한 게 윤한솔 연출님 작품에서 안무 작업하면서였거든. 이후에 혜화동1번지 동인이 되고, 다른 연출가들 작품들 보면서 이 형식을 흡수한 거야. 이때 하고 싶었던 건, 우리가 하고 싶은 얘기 다 넣자.
미란
런타임도 짧지 않았어.
수정
두 시간 넘었어. 진짜 많은 걸 시도하고 배운 작품인데, 하고 나서 평이 ‘되게 자극적이다, 폭력적이다’. 솔직히 상처 많이 받았지. 그땐 현장에 나온 지 얼마 안 됐으니까 얼마나 무서워. 이때는 리뷰를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가 안 되어 있었던 거야. 누가 나를 어떻게 평가할지 미쳐버릴 것 같은 거야.
미란
그럴 때 있잖아. 단어 하나에 ‘내가 진짜 이런가?’ 하면서 고민하게 되고.
수정
어쩔 수 없었던 것 같고. 그 기간이 한 일 년 정도 됐던 것 같아. 활동을 지속하면서 그게 하나의 스타일로 받아들여지니까 괜찮아진 것 같아. 스타일에 의도는 없었고.
연출가 김수정의 등 너머로, 오른손을 턱에 괴고 그를 바라보며 말하는 연출가 김미란이 보인다. 인디언핑크빛에 흰색과 파란색, 갈색의 촘촘한 아라베스크 문양이 들어간 반소매 셔츠를 입었다. 
            챙에 분홍, 노랑, 파랑 등의 실이 엮인 갈색 볼캡을 썼고, 오른 손목에 시계와 나무구슬 팔찌가 보인다.
김미란
미란
그다음에 <파란나라>를 했지. ‘김수정이 큰 극장을 만나서 작업을 한다면, 조금 더 대중들과 만나는 지점을 찾는다면 이런 느낌이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어. 그것도 물어보고 싶었어. <인간동물원초>도, <말 잘 듣는 사람들>도 그랬던가. <파란나라>도 객석에 있는 사람들을 배우들이 바라보는 장면이 있었잖아.
수정
작품마다 달랐는데, 관객 응시하기를 하는 이유는 뭔가 답답했던 것 같아. 내가 제일 싫어하는 게 그런 거거든. 어떤 공연을 보고 나왔는데 극장 문을 열고 나와서 내 삶이 펼쳐질 때, 연결이 안 되는 지점이 생기는 거야. 무대의 환상을 극장 밖에까지 갖고 오고 싶은 거지. 그러니까 사람 대 사람으로 서로 마주 볼 필요가 있었는데. 엔딩 장면을 만들려고 고민할 때마다, 관객을 응시하는 그 이상한 정적의 느낌이 최선으로 느껴졌던 것 같아. <이갈리아의 딸들> 때도 썼거든.
미란
캐릭터가 관객을 바라보는 느낌이 아닌 거지? 배우가 관객을 만나는 느낌인 거지?
수정
사람 본연의 느낌으로 서로가 서로를 마주 보게 되는 거지. 역할을 입고 서 있던 사람들이 탈을 다 벗어버린 모습으로 관계를 완성하는. 제일 길게는 십 분 정도 관객을 본 적도 있었거든.
미란
어떤 작품이야 그게?
수정
<인간동물원초>
미란
맞아. 엄청 길게 봤어.
수정
때에 따라 타이밍도 방식도 다 다르긴 한데. 그때 발생하는 순간들을 좋아했어. 공연에서 무언가 발생한다는 게 너무 중요한데, 나한테는 잘 짜여진 연기 이런 거 말고, 그런 순간들에서 뭔가 발생하는 것 같아.
미란
배우들은 어땠어?
수정
내가 잘 설득한 경우엔 잘 따라와 줬고, 설득 못 하면 물음표를 갖고, 힘들다고.
미란
되게 자연스러운 반응이긴 하다. 누군가를 그렇게 오래 응시한다는 게 배우에게도 어렵고 불편할 수 있잖아.
수정
내가 그 불편함을 즐겼던 것 같아. 즐겼다기보다는, 그 불편함에서 몸에 들어 오는 감각이 극장과 극장 밖을 연결해준다고 생각한 게 아니었을까.
미란
맞아. 잘 없는 경험이잖아. 누군가가 나를 오래 쳐다보고 있는 게. 그래서 그런 장면들 되게 인상 깊은 것 같아. <인간동물원초>는 유독 그게 크게 작용하는 것 같아.
연출가 김미란의 등 너머로 그를 유심히 바라보고 있는 연출가 김수정이 보인다. 
            남색 빛의 반소매 티셔츠를 입었고, 눈썹을 덮는 반듯한 앞머리를 내렸다. 
            투블럭으로 옆머리를 짧게 쳤으며, 뒷머리는 묶어 앞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책상 위에 노트북을 펼쳐두고 있다.
김수정
수정
이 작품의 원작 소설을 너가 나한테 추천해줬지.
미란
손창섭 작가 되게 좋아하거든. 소설이 진짜 맘에 들었단 말이야. 근데 내가 할 수 있는 작품은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그때 네가 물어보더라고. “뭐 할 만한 거 없어?” 소설 처음 읽었을 때 느낌이 궁금하긴 해. 작품을 보고 나랑 다른 인상을 받았다는 느낌을 받았거든. 오히려 좋았고.
수정
솔직하게 말해도 돼? 처음 읽고 ‘뭐야 김미란이 날 이렇게 생각해?’
미란
어떤 부분이었어?
수정
소설을 처음 읽고 나서 불쾌했어. 그러고 두세 번 더 읽었어. 읽으면 읽을수록 뭐가 자꾸 떠오르는 거야. 뭔가 되게 날 것 같고, 재밌었어.
미란
손창섭 작가가 인간을 그리는 방식에 색깔이 있다고 생각해. 그런데 뭔가 그 작가가 그린 인간형을 네가 매력적으로 표현할 것 같았어. 네 공연을 볼 때마다 내가 항상 ‘끝까지 간다’고 표현했던 어떤 것들이 있던 시기였고, 그 작품은 그게 되게 필요한 작품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아.
수정
고마웠어. 김미란이 준 미션을 완료해야 한다는 생각도 들어서 스릴 있고 재밌었어. 개인적으로 되게 많은 게 얽혀있는 작품이기도 하고.
미란
이 공연 보고 이상하게 많이 울었던 것 같아. 그냥 수정이가 고생 많이 했을 것 같다고 느낀 작품 중 하나야. 이유는 잘 모르겠어, 어떤 고생인지도 모르겠지만. 작업이 마냥 쉽진 않았겠다는 생각도 들고.

피의 색깔이 갈색이 됐단다

수정
예전에 내가 만들었던 작품을 영상으로 보면 ‘내가 이걸 만들었다고?’ 그런 생각 안 들어?
미란
내가 이렇게 과감한 사람이었나? 생각이 들 때가 있어.
수정
누구였지, 그때의 나는?
미란
그래서 나는 옛날 작품 다시 해보라고 하면 자신 없기도 해. 그때처럼 안 될 것 같은 거야.
수정
우리가 달라졌으니까. 피의 색깔이 갈색이 됐단다.
미란
최근에 <미친집으로 초대합니다>를 영상으로 봤는데, 내 작품을 영상으로 본 게 되게 오랜만이었거든. 내 초창기 작품이랑 다르게 차분하고 담담한 거야. ‘나 설마 관찰하는 것처럼 이 사람들을 만난 건 아니겠지? 아니면 혹시 연출자로서 온도가 없었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무서웠어. 작업이 싫었다는 게 절대 아니야. 너무 즐거웠지. 같이 한 분들께도 감사했고, 나도 진심을 다해 한 것 같은데. ‘피가 갈색이 되었다는 느낌’. 나도 내 자신에게 그런 느낌을 받을 때가 있어. 되게 날 것이었던 때가 있던 것 같아. 너무 멋모르던 때라서 그랬나, 그런 생각도 들고. 그래서 너나 나나 출구로써 다큐 연극을 찾아가나라는 생각도 들고.
수정
너랑 비슷한 것 같은데, 어떤 시점에서 더 이상 드라마로는 하고 싶은 걸 담아낼 수 없었어. 제일 큰 기점이 4.16이었다고 생각해. 그때쯤 동인들부터 시작해서 주변 사람들도 달라졌다고 하더라고. 그땐 나도 내가 그런 연극을 할 수 있을지 몰랐는데,
미란
그때가 <사랑하는 대한민국>이었나?
수정
그즈음이었던 것 같은데. 다큐 형식이든 드라마 형식이든, 하고 싶은 이야기에 적합한 형식이 있다면 그걸 선택해야 하지 않을까.
미란
나도 ‘이 이야기를 하려면 이 형식밖에 안 되는구나’를 인지하고 시작한 것 같아.
연출가 김미란이 오른쪽 팔꿈치를 책상에 대고 손을 들어 무언가를 잡는 듯한 모양을 하고 있다.
수정
내 다음 작업이 모큐멘터리거든. 너 『다큐의 기술』 읽어봤어?
미란
안 읽어봤어. 우리나라 책이야?
수정
김옥영 씨가 쓴 책인데, 나한테 다큐멘터리의 개념을 너무 잘 잡아줬어. 내가 하고 싶은 질문에 대해서 내가 직접 가서 본 걸 관객에게 전해주는 것. 현장성을 가지고.
미란
나는 다큐멘터리 연극할 때 배우 없이 하잖아. 나한테 제일 중요한 개념은 내가 처음 만나는, 날 모르는 사람 앞에서 내 이야기를 하기로 당사자들이 결심하는 것. 모르는 사람들 앞에서 내 이야기를 정해진 만큼 해낸다는 게 나와 그분 사이에 정확하게 합의가 되고, 그걸 위해 둘이서 무언가를 만들어간다고 할까. 그게 엄청 중요한 지점이야. 지금까지는 사실 몇 작품 안 해서…
수정
나는 실제로 다큐 연극을 했다고 볼 수 없어.
미란
다큐멘터리도 종류가 다양하잖아. <생활풍경>도 <공주들>도 내가 보기엔 다큐 연극이야. 다만 이야기에 맞춰 연출적으로 형식을 조금 변형한 거지. 예를 들면 <공주들>은 여러 가지 실제 일어났던 사건들이 배우의 몸에 입혀지고, 그 배우가 몸을 통해 그걸 표현해내는 작업이었고. <생활풍경>도 <별들의 전쟁>도 나한테는 다큐멘터리 연극이라고 인지되는 것 같아.
수정
이 작품을 다큐멘터리라고 해석하는 건 처음 들어봤어.
미란
작업과정도 궁금했어.
수정
우리가 어떤 이야기를 하기로 하면 배우, 스태프 안 가리고 써보는 거야. 각자 초고나 구성안을 써서 직접 장면을 연출하고, 그럼 우린 다 배우가 돼주고, 추가 스터디를 하고, 그중에 고르는 거지. 장면 발표를 미치도록 해. 보통 한 작품에 장면 발표를 거의 120개 정도 하거든.
미란
그중에서 선택하고, 배치하고,
수정
<공주들>의 마지막 소녀상 장면에도 여러 가지 소스가 들어있었어. 마이크를 중간에 뺏고, 앉았다가 몸이 굳고, 누가 꽃을 가져다 놓고, 다 다른 아이디어야. 어떤 한 장면에서 나오는 게 아니고 다 섞여 있는 거지.
미란
공동창작을 통해서 디벨롭 되는 장면이구나.
수정
예전에 <안전가족>, <인간동물원초>, <말 잘 듣는 사람들> 할 때도 초고를 쓰고 배우들한테 말을 고치라고 했잖아. 당신의 입에 맞는 대사를 하라고. 그때가 처음 시작이었던 것 같고. 그 뒤 작업들에서는 더 적극적으로 했지.
미란
난 반대로, 항상 ‘공동창작이 아닙니다’라고 이야기하고 시작하거든. 본격적인 연습은 마지막 2, 3주만 하고 출연자분들 인터뷰만 엄청 길게 해. 나는 계속 그 인터뷰를 들으면서 계속 배치하고 정리하고, 배치하고 정리하고.
수정
너 다큐 연극 뭐뭐 했어?
미란
다큐연극을 요청받았지만 나는 다큐연극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작품이 <한국무용?>하고 <탈춤의 목적–현대사회 속 탈춤의 형식적·실질적 의미와 지속 가능성에 관한 고찰>이야. 이게 내 나름의 모큐멘터리인데, 이 사람들의 인생을 듣고 거기서 내가 어떤 부분을 집어내고 디벨롭 시켜서 만들었어. 내가 딱 다큐 연극이라고 인지하는 건 <이것은 어쩌면 실패담, 원래 제목은 인투디언노운(미지의 세계로, 엘사 아님)>이랑 <강진만 연극단 구강구산 결과보고서: 극단 창업 교육훈련 참여자를 중심으로>, 그리고 <미친집으로 초대합니다>. 나는 주로 당사자들과 인터뷰를 하고, 인터뷰한 내용을 당사자들이 관객들 앞에서 반복하는, 일종의 다른 개념의 재현을 하거든. 너는 조사한 내용을 기반으로 배우들과 장면을 만들잖아. 고민이 깊어지거나 두려운 순간이 찾아오지 않아? 나는 어떤 때 보면 ‘내가 비겁한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거든. 당사자분들과 함께 작업하면 어떤 부분에서는 이분들이 나에게 주는 힘이 있으니까 오히려 나는 그분들 뒤에 숨어있는 것만 같은 거지.
수정
<공주들>하면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 인터뷰를 거의 다 찾아 읽었어. 근데 읽다 보니까 매번 똑같은 질문, 똑같은 내용이 반복되는 거야. ‘자료가 다 공개돼 있는데 이걸 왜 자꾸 찾아가서 또 물어보지?’ 하는 생각이 들더라. 작업 처음 시작할 때는 실제로 한번 만나보려고 하다가, 겹치는 인터뷰들을 자꾸 보니까 내가 찾아가는 게 진짜 실례라는 생각이 들었어.
미란
그렇지, 올 때마다 같은 걸 묻는 거.
수정
그래서 작업을 우리끼리 하자고 팀원들과 이야기했고. 대신 인터뷰 내용을 가공할 때, 그 사람들의 워딩이 그대로 들어오면 안 되잖아. 다 수정을 할 수밖에 없었고,
미란
그대로 들어오면 안 된다는 게 어떤 뜻이야?
수정
그 사람이 발언한 인터뷰를 문자 그대로 연기한다고 말해야 할까? 무대 위에서 그 언어를 재현할 때 연기를 할 수도 있고, 텍스트를 발화하는 방식도 있는데 당시엔 직접 당사자가 오는 것 이외에는 의미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 말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도 물론 어떤 가치가 있지. 그런데 그때는 아니었어. 그래서 그 말들을 다 워싱하고 섞었고, 새로운 인물을 창조하고, 이게 그때 택할 수 있었던 최선의 방법이었어.
미란
무슨 느낌인지 알 것 같아.
수정
그리고 자문을 받아. 당사자를 인터뷰한 사람한테 자문받으면 원하는 내용은 얻으면서 당사자에게 피해 사실을 재차 묻지 않아도 되더라고. 그런데 <별들의 전쟁>하고 <생활풍경>까지 그런 작업방식을 택하다 보니까 나는 반면에 어느 순간 내가 비겁하다고 생각했어. 당사자들을 만나는 걸 내가 두려워하나?
미란
그럴 수 있지.
수정
네 작업들은 대개 개인에 대한 이야기잖아. 나는 어떤 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했고. 완전 새로운 개인의 인물을 만날 때는 직접 만나는 게 맞다는 생각이 들어.
미란
맞아. 그분들을 누가 연기하는 걸 생각해보면 오히려 다른 지점이 더 불편할 것 같아. 그럼에도 어떤 순간은 내가 비겁한가 그런 생각을 계속하지.
수정
너무 많이 하지. 나는 개인적인 고민인데, 요새 제일 고민되는 게 접근성 문제. 2018년도에 미투 터지고 나서 우리 뭔가가 다 바뀌었잖아. 되게 많은 게 바뀌었다는 생각이 드는데, 지금도 난 그런 시기를 겪고 있다고 생각해.
미란
계속 겪는 중이지.
수정
궁금한 것도 많고, 되게 조심스러운 것도 많아. 그래서 난 또 자료에 파묻혀있어.
미란
공연 준비하면서 자료조사는 얼마나 걸려?
수정
시간은 다 다르지.
미란
몇 개월 이상을 배우들과 함께 자료를 읽고 공부하는 데 공들이잖아.
수정
처음엔 내가 먼저 준비를 해. 가이드를 잡아야 하니까. 솔직히 연극, 이런 작업이 왜 좋냐면, 나 어렸을 때 공부를 안 했잖아?
미란
연극으로 세상을 공부하는 느낌이구나.
수정
연극을 만들려고 책을 읽기도 하는데, 책 읽기도 많이 늘었고 재미있어. 나는 ‘마신다’고 표현하는데, 책, 자료를 마시고 대본을 뱉어내는 거지. 이때가 힘을 제일 많이 쏟는 시간인 것 같아.
미란
나는 인터뷰. 만나지 않으면 시작이 잘 안 돼. 항상 책을 읽고 공부도 하거든. 근데 만나는 순간 알아. 이게 더 중요했구나.
수정
너랑 나랑 섞이면 좋겠다. 중간 지점에서 작업하면,
미란
그니까.
연출가 김수정이 활짝 웃으며 노트북을 바라보고 있다.

도대체 뭘로 수혈을 해야 하지?

수정
난 쉬는 동안 다른 연출들은 어떻게 연습하는지가 너무 궁금했어.
미란
나도. 일 년 정도 조연출의 시간을 가지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어. 최근에 나 <우리 읍내>를 보러 갔거든.
수정
나도 봤어.
미란
너무 따듯한 거야. 임도완 연출님은 한 번도 만난 적 없지만, 그 극 안의 사람들을 너무 사랑하시는 것 같은 거야. 그래서 보고 있는데 눈물이 나는 순간이 있더라고.
수정
요즘 왜 이렇게 눈물이 많아졌어?
미란
잘 안 우는데. ‘연극에서 사람들이 원하는 건 이런 게 아닐까’ 이런 생각이 드는 거야. 옆에 앉은 관객 때문에 더 좋았던 것 같기도 하고. 나이 지긋하신 두 분이 ‘어머, 둘이 연애한다! 어머, 죽었나 봐!’ 하면서 보는데 옆에 앉아 있는 내가 너무 행복한 거야. 연극을 이렇게 봐야 하나? 이런 생각도 들고.
수정
뭔가 변화할 시점이 너에게도 온 것 같네.
미란
내가 연출로서 관객들이 행복하고 즐거웠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너무 안 가지나?
수정
나는 우리가, 시기가 유사할 때가 있는 것 같아. 너 조연출 해보고 싶다고 했잖아. 나 작년에 그랬거든. 그래서 몇 군데 연락했다가 거절당했어.
미란
나도 조연출 못해볼 것 같아. 지금 어떤 새로운 것에 대한 갈증이 있는 것 같아. 나 지금 다른 걸 해봐야 하는데 그게 뭐지? 여기저기 기웃거리게 되는 거야. 도대체 뭘로 수혈을 해야 하지? 그걸 찾는 시기인가 봐.
수정
노력해보자. 누가 먼저 누구 조연출로 들어가나.
미란
조연출을 하고 싶습니다, 연출님 구합니다. 정말 열심히 하겠습니다(웃음). 마무리 시간이다. 마무리 어떻게 해야 하지? 너 다음 작품도 얘기해야 돼. 모큐멘터리?
수정
본격 연습은 7월부터 들어가고. 프리프로덕션이 1월부터 시작됐어. 너는?
미란
0세에서 3세를 위한 공연을 만들고 있어.
수정
거 참 이상하다. 너 진짜, 다재다능해졌구나.
미란
우리 남은 일 년 건강하게.
수정
오랜만에 얘기 많이 해서 좋았다.
미란
두 시간 동안 고생하셨습니다.
연출가 김미란과 연출가 김수정이 마주 보고 앉은 모습을 옆에서 찍은 사진이다. 
            둘 다 몸을 앞으로 기울여 서로에게 집중하고 있다.

[사진: 김지성 jasonk1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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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란

김미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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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정

김수정
이 시대에 어떻게 공연을 하며 생존할 수 있을지 고민하며 창작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지금은 연출을 하며 극단 신세계에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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