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와 예술로 행복한 도시 만들기 ”

  • home
프린트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링크복사

종료된 프로젝트

온라인 인형극장 환상공간

  • 목표모금액 1,500,000

  • 최종모금액 1,500,000

프로젝트 추진결과

  • 추진기간2021.12.23 ~ 2021.12.30
  • 모금수령액1,500,000 원
  • 재단지원금1,130,000 원
  • 최종지원금2,630,000 원

사용내역

모금활동 기부금 사용내용
모금활동 기부금 사용내용
모금활동 기부금 수령액 1,500,000 원
번호, 모금활동 기부금 집행항목, 모금활동 기부금 집행금액
번호 모금활동 기부금 집행항목 모금활동 기부금 집행금액
모금 활동 기부금 잔액 0
서울문화재단 지원금 사용내역
서울문화재단 지원금 사용내역
서울문화재단 지원금 수령액 1,130,000 원
번호, 서울문화재단 지원금 집행항목, 서울문화재단 지원금 집행금액
번호 서울문화재단 지원금 집행항목 서울문화재단 지원금 집행금액
서울문화재단 지원금 잔액 0
기부금 모금/활용 실적
모금활동 기부금 사용내용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명 : 온라인 인형극 환상공간

프로젝트 소개

코로나19에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온라인 인형극!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웰메이드 넌버벌 인형극, 환상공간!

무너미 마을의 전설, 무인도의 두 남자, 소녀와 고래다양한 이야기가 있는 '환상 공간!' 

이 모든 이야기를 영상으로 만날 수 있다. 안전하고 건강한 공연으로 어려울 때 일수록 문화예술 향유를 지속해서 이어나가고자 합니다.

사업기간 : 2021.12.23.~12.30. (8)

사업장소 : 프로젝트 하다 연습실 & 열린관 소극장

참여예술가 : 13

- 연출 : 박성찬

- 배우 : 강래현, 김정현, 손진영, 이장순, 정혜원, 최연석

- 조명 : 김종석

- 음악 : 이누리

- 의상 : 김정향

- 영상 : 김세한, 송종현, 이찬영

- 홍보물 : 전우현

참여(관람)시민 : 133, 조회수 기준

프로젝트

추진내용

인형극 주제 및 콘셉트

* 인형극 주제 : 힘든 현실 속 동화 같은 이야기를 통한 마음의 치료.

* 콘셉트

- 남녀노소가 즐길 수 있는 전체 관람가 공연을 온라인 상영

- 온라인 상영을 통해 코로나19로 경직된 문화예술 활동을 향유할 수 있도록 유도

-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중에 아이들 보여주려고 갔다가 어른들도 함께 좋아하게 된 애니메이션들이 많이 있다

그런 작품들처럼 세대를 불문하고 모두가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공연을 선사

- 다양한 인형의 등장, 인형 조종 방식이 한 가지가 아닌 5가지 유형의 인형으로 관극의 다양성과 재미를 극대화

 

프로젝트 세부 내용,

1) 무너미 마을의 전설

-주제 : 물이 넘치는 무너미 마을의 설화

-줄거리 : 물이 넘쳐 주민들이 고통 받는 한 마을, 신령과 그 제자는

 

2) 무인도의 두 남자

-주제 : 금이냐 탈출이냐, 인간의 탐욕

-줄거리 : 무인도에 갇힌 두 남자, 물에 뜨는 상자를 이용해 무인도를 탈출할 수 있었지만 금괴에 대한 욕심 때문에 섬을 떠나지 못한다.

 

3) 소녀와 고래

-주제 : 세월호 참사로 인한 희생자에 대한 추모와 그들의 소망

-줄거리 : 홀로 누군가를 기다리는 소녀, 소녀와 친해지려는 고래. 고래는 소녀가 기다리던 친구들을 데려오고 둘은 친구들과 함께 이동한다.

 

인형극 영상물 공개

- 전문 영상팀을 구성, 콘티 제작, 다양한 구도 촬영, 전문화 된 레코딩 장비 활용.

- 실내 촬영을 통해 인형극의 디테일과 움직임을 영상에 담았습니다.

- 최종 영상물 편집 후 유튜브 업로드를 통해 오픈 소스로 다양한 관객과 창작자들이 영감 받을 수 있도록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했습니다.(아래 링크 첨부)


프로젝트

추진성과

사업 계획 및 추진 성과

사업 추진 과정을 통해 작품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와 창작에 대한 깊은 토론과 많은 피드백을 공유

새로운 창작물에 대한 높은 퀄리티와 배우들의 창작 활동에 있어서 긍정적인 성과를 내릴 수 있었다.

 

온라인’ + ‘인형극에 대한 성과

아이들과 어른들 모두를 위한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공연으로 발돋움 하는 결과

- 성인 및 어린이들 모두 즐길 수 있는 공연

-> 기존의 어린이를 위한 공연에서 벗어나 어른들도 즐길 수 있는 콘텐츠 제작

연극 배우들이 하는 인형극

- 전체 인형극을 전문 인형술사가 아닌 연극 배우들이 인형술사로의 훈련을 바탕으로 진행하여 섬세한 감정표현 및 몰입도 상승의 효과 획득

코로나 19를 극복하는 온라인 예술활동

- 현장성을 살리기 위해 극장에서 영상촬영 후 퀄리티 있는 편집 후 온라인 상영

- 극장을 찾아오지 못 하는 관객들에게 온라인 공연을 볼 수 있는 기회 제공

- 3가지의 에피소드를 23,24,25일 각각 다른 날에 따로 올려 취향에 따라 다양한 인형극을 볼 수 있는 선택지와 

다양성을 주고자 노력하였다.


프로젝트 관련

홍보실적

SNS 활용을 통한 활발한 홍보

-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통해 활발한 홍보를 진행

- 기존의 포스터들에 비해 홍보물의 퀄리티를 크게 향상하여 더 효과적인 홍보 진행

 

인스타그램 링크

1) 무너미 마을의 전설

https://www.instagram.com/p/CX23DIfLrRQ/?utm_source=ig_web_copy_link

2) 소녀와 고래

https://www.instagram.com/p/CX3noLGv_US/?utm_source=ig_web_copy_link

3) 무인도의 두 남자

https://www.instagram.com/p/CX6QB2bPnUS/?utm_source=ig_web_copy_link

 

유튜브 링크

1) 무너미 마을의 전설_The Fairy Tale of Wave over village

https://youtu.be/p8iFbhN6eX8

2) 소녀와 고래_The Girl and the Whale

https://youtu.be/781XhjgHvR4

3) 무인도의 두 남자_Two Man on an Uninhabited island

https://youtu.be/MybcQpO1qZA

 

 

홍보물 이미지




자체평가

(프로젝트

문제점 및 개선사항)

사업 계획 및 추진 과정에 대한 평가

스트리밍과 영상물을 많이 만들었지만, 이번 지원사업을 진행하면서 에피소드별로 온라인 인형극 3종을 제작한 것이 새로운 장르의 영상 창작물을 만들어 낸 과정이었다

인형극의 영상화를 통해서 관객들에게 여러 가지 인형극을 보여줄 수 있게 되었다

스트리밍 영상이 아닌 전문적인 촬영 장비들과 전문 인력을 통해 진행 됐다는 것이 인형극을 영상화하는 새로운 작업 방식을 제시 했다고 생각한다

또한 나이를 불문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통해 인형극을 볼 수 있다는 점을 긍정적인 효과로 생각한다.

 

작품 내용 평가

자신의 능력을 믿고 나아가면 이루지 못할 일이 없다는 교훈, 지나친 욕심은 해가 된다는 교훈

용기와 희망을 가지면 꿈을 이룰 수 있다는 교훈 등 아이들과 어른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많이 주어 만족스러웠다는 평가가 있었다.

 

환상공간은 나이의 제한을 두지 않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작품이다

환상이라는 누구나 상상하는 일 혹은 누구나 궁금했던 일들을 우리는 우리만의 색과 호흡으로 만들어 낸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관객은 극장이라는 공간 안에 들어와서 처음부터 극이 끝날 때까지 환상속의 인형들과 물속의 고래, 나비들을 만나게 된다

한순간도 눈을 뗄 수 없고 그대로 환상공간 안에 자리한다

환상공간 안에서 이러나는 3가지의 인형극(무너미 마을의 전설, 무인도의 두 남자, 소녀와 고래)은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함께 공감하고 웃고, 감동 받을 수 있는 작품이었다

프로젝트가 진행 되면서 더욱 작품에 대해 발전 할 수 있었고 수정 보안을 통해 다듬어진 내용을 선보였다고 평가된다.

 

사업 추진 시 어려웠던 점 혹은 힘들었던 점

인형을 자체제작으로 진행하면서 스토리에 맞는 제작 구상과 제작 진행에 있어서 힘든 부분이 있었고 

인형이 제작되고 난 뒤에는 그 인형에 맞는 움직임을 찾고 익숙해지기 위한 인형 구동에 있어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또한 코로나에 대한 방역지침 변경과 단계 변화로 인해 계속하여 장소와 일정이 변경되고, 변경 된 일정을 확정 지을 수

없었다는 점 등 코로나 19로 인해 영상제작에 집중해야 했다는 점 등이 아쉬운 점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