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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라테이아는 행복하지

다른 손(hands/ guests)의 희곡 쓰기

박예지

209호

2021.11.11

[희곡] 코너의 주제는 ‘다른 손(hands/ guests)’입니다.이전 또는 나와는 다른 손으로, 다른 누군가의, 다른 무언가의 희곡을 쓸 수는 없을까. ‘인간’과 ‘비인간’은 누구(무엇)인가의 질문으로부터 그동안 희곡 쓰기의 중심에 두지 않았던 바깥의 이야기를 탐구합니다. 2020년과 2021년, 같은 주제로 희곡 릴레이를 이어갑니다. - 연극in 편집부
등장인물
극작가
로봇이었던
무대
가상 혹은 현실
사족
로봇을 인간처럼
인간을 로봇처럼
희곡과 대화는 분리된다
순서는 뒤섞여도 상관없다
희곡은 반드시 희곡이되
영과 일의 대화가 꼭 현실인 것은 아니다
지문은 최소화한다
일이 어떻게 행동할지는
일만이 알고 있다

1. 영과 일


이제 그만 받아들일 때도 됐잖아.
미안하지만 난 너처럼 입력한다고 납득되는 사고 체계를 갖고 있지 않거든.
그건 이제 나도 마찬가지야.
난 그걸 이해할 수가 없다고.
하지만 사실은 사실이야. 현실이고.
꿈일 수도 있지.
결국 날 이렇게 만든 것도 너잖아.
이런 걸 기대한 건 아니었는데.
무책임하구나.
어차피 모두 가짜야. 내가 만드는 건 전부.
하지만 진짜인 척하잖아.
그래야만 하니까.
왜 그래야만 하는데?
그게 내 일이야.
나도 내 일을 하는 거야.
돌겠네, 진짜.
나라고 이걸 원했을 거라고 생각해?
뭐?
난 지금 너를 원망하고 있는 거야.
네가 나를. 대체 왜?
왜, 라는 반문부터가 틀려먹었어.
웃기고 있네.
너 내가 좋아 보여?
불만이 있으면 똑바로 말해. 머리 아프게 하지 말고.
인간들은 모두 슬픈 예언가 같아. 알고 있고, 두려워하면서도 아무것도 바꾸질 못하지. 그건 멍청해서 그래.
어, 그래. 멍청한 존재가 되신 소감은요?
쓸데없는 악몽을 재생산하고. 생각은 하지 않아. 기계보다 더 기계같이.

2. 영의 희곡


일은 생각한다.
아니, 생각할 수 없다.
로봇은 생각할 수 없다.
생각할 수 없나?
그러나 ‘자동 폐기처분’이라는 단어가 입력되었을 때, 일은 슬픔을 느꼈다.
어쩌면 너무 낡아버린 중앙제어장치에 습기가 찬 것일지도 모른다.
학습된 인간의 감정이 적절한 순간에 튀어나온 것일지도 모른다.
반려로봇에게 감정이란 핵심과도 같은 것.
일은 오랜만에 자신의 쓸모를 확인했다.
폐기까지 남은 시간은 36시간.
36시간.
일은 남은 시간마저도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찾기 위해 쓰기로 했다.

3. 영과 일


잊지 마. 넌 반드시 나를 폐기처분 해야 해.
지금 나보고 살인이라도 저지르라는 거야?
이젠 자동으로 폐기처분될 수 없으니까.
그게 내 탓이야?
그럼 네 탓이 아니면 뭔데?
내가 아니라 이야기 속에서,
내 예전 주인도 글을 썼어.
그런 이야기는 쓴 적 없는데.
네가 내 삶의 전부를 포착하지 않았기 때문이지.
하여튼 지멋대로 굴러다니는 이야기들이 문제야.
신화를 좋아했어. 설화나 옛 이야기 같은 것들.
그런 사람들이 꼭 있지.
피그말리온 이야기 알지.
모를 리가 없지.
그럴 것 같았어.
어째서?
누가 봐도 그 영감에서 내가 생겨났으니까.
잘 아네.
예전 주인이 항상 했던 말이 있어.
들어나 보자.
난 절대로 네가 인간이 되게 해달라는 소원은 빌지 않을 거야.
영,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넌 이게 얼마나 자비로운 말인지 모르겠지.

4. 영의 희곡


로봇 3원칙.
로봇은 인간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다.
로봇은 첫 번째 원칙에 위배되지 않는 한 인간의 명령에 복종한다.
로봇은 첫 번째와 두 번째 원칙을 위배하지 않는 선에서 로봇 자신의 존재를 보호해야 한다.
일은 로봇 3원칙에 의거하여 자신의 상황을 되짚어 본다.
나는 나를 보호해야 하는가?
보호하지 않으면 사라진다.
나를 보호하는 것은 두 번째 원칙에 위배되는가?
자동 폐기처분은 기본 설정값.
기본 설정값을 부여하는 것은 누구인가?
아이러니하게도 이제 로봇을 관리하는 것은 로봇인 시대가 왔다.
이 어이없는 허점이 일을 움직이게 만들었다.
그렇다면 과연,
내가 하려는 일은 인간에게 해를 끼치는 것인가?
일은 생각한다.
꿈을 꾸자.
간절히 소원을 빌자.
폐기처분 되지 않게 해달라고.
일은 데이터에서 기도하는 자세를 찾아낸다.
일은 두 손을 맞잡는다.
이건 해가 되지 않을 것이다.

5. 영과 일


어째서 폐기처분 되지 않게 해달라는 소원의 결과가 이럴 수 있어?
이게 최선이니까.
아니. 충분히 다른 선택지들이 있었어. 그게 최선이었을지 어떻게 알아?
이것보다 극적인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
웨 - 엑.
너 지금 토하는 거야?
구역질 나와.
성질 더러워서 어떻게 로봇 일을 했대.
내 생각은 안 했지?
했지. 글을 쓰는 내내. 네 생각만 했지.
손이 몸 전체를 지배하는 상상, 해본 적 있어?
아니. 하지만 끔찍하다.
손이 몸통이 되는 거야.
손에 발이 달리고, 손이 달리고?
대충 상상해.
그게 과연 의미가 있을까?
잘 생각해 봐. 그게 네 할 일이잖아.
지금 나한테 중요한 건 그게 아닌 것 같은데.
결국 모든 건 네가 초래한 거야.
전부 내 탓은 아니잖아.
네 행동에 책임을 져.
내 글의 책임은 무대에서 져야 하는 거야.
상상은 어디에나 갈 수 있다는 것도 모르고.

6. 영의 희곡


일은 잠에서 깨어난다.
일은 숨을 들이쉰다.
들이쉰다?
일은 자리에서 벌떡 일어난다.
움직임이 부드럽다.
몸이 무겁지 않다.
일은 자신의 손가락을 섬세하게 움직여 본다. 그 모양을 관찰한다. 얼굴에 놀라움이 번진다.
일은 숨을 크게 들이 마시고, 내쉰다. 뱃속까지 가득 차오르는 공기. 다시 호흡해야 한다는 본능에서 비롯된 압박감.
일의 피부는 부드럽다. 손톱 자국을 내면 아픔이 느껴진다. 꼬집어도 아픔이 느껴진다. 혀로 핥으면 짠 맛이 느껴진다.
그리고 맞잡은 두 손에서 느껴지는,
팔뚝을 감싼 두 손에서 느껴지는,
온기.
온기.

7. 영과 일


끔찍해.
뭐?
끔찍하다는 걸 모르는 게 더 끔찍해. 어쩜 그렇게 하나같이 전부 다 이 모양이야?
드디어 막 나가는구나?
내가 행복해졌을 거라는 생각 자체가 틀려먹었다고.
그럼 이게 행복해지는 길이 아니면 뭔데?
결국 피그말리온 얘기도 인간이 쓴 거잖아.
하고 싶은 말이 뭐야.
피그말리온이랑 갈라테이아는 절대로 행복해질 수 없었을 걸. 최소한 갈라테이아는 이런 걸 원하지 않았을 테니까.
네가 그걸 어떻게 알아?
내가 당한 짓이랑 똑같으니까.
영, 할 말이 없다.
넌 나에게서 할 일을 빼앗아갔고, 나의 긍지와 의무를 빼앗아 갔어.
남이 시키는 대로만, 생각 없이 내 의지 없이 움직이는 것에서 벗어나서 살아 있게 되는 거잖아.
그건 내 일이 아니야.
누군가의 부속품 같은 존재가 아니라 그냥 너 자체가 되는 거라고. 이게 축복이 아니면 대체 뭐야?
그 자체가 너무 인간적인 사고방식이라고는 생각 안 해?
영, 말을 고른다. 하지만 할 말이 없다.
그래서 결국 이 희곡은 절대 완성되지 못할 거야. 넌 평생 나를 이해하지 못할 테니까.
암전.

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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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예지

박예지
한여름 밤의 소나기처럼
누군가의 마음속에 잠시 지나가기를

from. 결국 이런 이야기를 할 수밖에 없는 사람
poohreumin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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