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가 만난 배우] 황순미 X 김신록
내가 나를 놀래키는 의외의 순간을 찾아
김신록_배우
188호
2020.10.08
이 글을 읽으시려는 독자 여러분, 내가 나를 놀래키는 순간을 경험한 적 있으신가요? ‘어? 나한테 이런 표정이? 이런 감정이? 이런 면이?’ 자신에게 익숙한 사고와 감정의 패턴을 벗어나 모르는 길을 찾고 싶다는 황순미 배우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 록
- 연기에 대해 어떤 화두를 가지고 있나.
- 황
- 20대 때 어떤 배역이든 다 해보고 싶으니까 혼자서 이런저런 희곡을 소리 내서 읽고 그랬는데, 문득 ‘난 왜 뭘 읽어도 똑같이 읽는 것 같지?’ 그런 생각이 들었다. ‘아, 나한테 어떤 패턴이 있구나.’ 얼마 전에는 내 사고 과정에 대해서도 비슷한 생각을 한 적이 있다. ‘나라는 사람의 사고 과정, 내가 감정을 느끼는 방식에도 어떤 패턴이 있을지 몰라.’
공연 연습을 할 때도 대본을 분석하다 보면 내가 생각하는 방식이나 패턴, 찾아가는 과정이 매번 유사하게 느껴지거나 좀 지겨워질 때가 있다. 그래서 연습 때 작품 주제나 내용과 관련 있는 책이나 영화를 보기도 하지만, 일부러 작품과 전혀 관련 없는 글, 그림, 영화 같은 걸 보기도 한다. 스스로 패턴을 바꾸는 게 어려우니까 ‘외부에서 오는 예상치 못한 자극을 받아보자’ 하는 거다.
어느 날 뜬금없이 어떤 영화가 떠오르면 그냥 보려고 노력한다. ‘그 길로 가보자. 전혀 연결이 없다고 생각되는 길로도 가보자. 감각으로 오는 것들을 더 믿어보자.’ 그러다 보면 즉흥적으로, 감각적으로, 여러 가지가 합쳐지면서 내가 나를 놀래키는 순간이 생기지 않을까. 그래야 다른 사람들도 나의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지 않을까. - 록
- ‘내가 나를 놀래키는 순간’이라는 말이 좋다. 내가 으레 가는 길 대신 다른 길, 가보지 않았던 길을 찾아보려는 노력인 것 같다. 내가 한 말인지 남이 한 말인지도 잊어버렸는데, 연기는 ‘내 안의 오솔길을 찾는 일’인 것 같다.
- 황
- 몰랐던 길... 무대에서도 일상에서도 ‘내가 이런 웃음을 처음 웃었네!’ 이럴 때가 있는 것 같다. 몰랐던 나를 발견하는 거다. 한 인물을 만들어갈 때 ‘이 사람은 이럴 것 같다’고 규정 하거나 결정해버리면 새로운 가능성이 닫혀 버리는 것 같다. ‘어떤 표현을 할지 모르는 순간’이 안 열리는 거다. 모든 사람은 다 자기도 모르는 의외의 모습을 갖고 있지 않나. 그런데 내가 ‘이 인물은 이래’라고 연기하다 보면, 내가 나한테 안 놀란다. 내가 나한테 놀라고 싶다. ‘아! 그 사람이 이렇게 웃을 거라는 건가!’ 이런 의외의 순간, 생경한 것들이 합쳐졌을 때 리얼하다고 느낀다. 리얼하면 폭 빠져든다. 사람으로 보이기 시작한다. 내겐 <이게 마지막이야>를 같이 했던 이지현 배우가 그렇다. 상대 배우로서 혹은 관객으로서 무대에 선 이지현 배우를 보면 이런 생각이 든다. ‘어떤 삶을 사는 사람인지 궁금하다.’ 그런 배우가 되고 싶다.
- 록
- 웹진 연극in 독자분들이 ‘객석’ 코너에 황순미 배우님이 궁금하다고 적었던데^^
- 황
- 그건 내가 이전에 다른 인터뷰를 한 적이 없어서...^^
- 록
- 어쨌든 ‘리얼하다’는 게 어떤 원본을 재현하고 있다는 느낌이 아니고, 어떤 실제가 내 감각으로 확 만나지는 느낌인가보다. 그래서 궁금하고 알고 싶고 나하고 관련 있다고 느끼고.
- 황
- 그럴 때 무대에 있는 배우가 사람 같다, 사람. 배우가 아니라. 난 배우가 무대에서 환상적으로 보이는 것 보다, 무대가 객석에 앉은 나와 분리되는 것보다, 나한테 다가와 닿을 때 더 이입이 된다. 그래서 인물을 큰 틀 안에서 더 열어놓고 이렇게 저렇게 찾아보려고 한다, 어떤 의외의 순간을, 내가 나를 놀라게 하는 순간을.
작년에 극단 907의 <9월>이라는 작품을 재공연할 때, 무대가 ‘공론장’이라는 설정으로 배우와 관객이 함께 둥그렇게 의자를 놓고 앉아서 공연했다. 그때 이유는 잘 모르겠는데 고개를 이렇게 꺾어서 옆으로 삐딱하게 하고 사람들이 하는 말을 듣게 되더라. 비뚤어진 채로 앉아있게 되는 나와, 삐뚤어진 기울기로 보이는 세상과... 그 순간이 좋았다. 이유도 모르고 의미도 모르지만 그 어떤 것이 나를 이렇게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 인물의 시선을 만났다’고 느꼈다. 그런 순간이 좋다.
황순미
- 록
- 텍스트 전체에 대한 이해가 있을 때 그 텍스트를 횡단하고 종단하는 몸짓이나 표현 방식들을 찾아낼 수 있는 것 같다. 혹은 반대로 감각으로 즉흥으로 발견되는 원인불명의 몸짓들을 통해 텍스트에 대한 이해가 확장되고 전체를 관통하는 감각이 발견되기도 하고. 그런 의외의 순간을 만나기 위해 노력하는 본인만의 방식이 있나.
- 황
- 연기할 때, 인물이 하는 말뿐만 아니라 하지 않고 있는 말, 하고 싶은데 못하고 있는 말, 대본에 없는 말이 뭘까 생각한다. 나만 해도 마음속에는 생각과 말들이 끝없이 돌아다니니까.
이번에 <쉬지 스톨크>라는 작품을 할 때도 많이 생각했다. ‘쉬지 스톨크’라는 인물이 말을 되게 많이 하는데, 자기 마음을 직접 표현한 말이 아닌 게 많다. 그런데 말의 양이 너무 많으니까 상대는 이 사람이 하고 싶은 말을 다 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 거다. 진짜 자기 말, 진짜 하고 싶은 말은 안 한 것일 수도 있는데. 그렇다면 인물이 희곡에 나와 있지 않은 순간에, 혹은 말을 하고 있는 순간에, 혹은 침묵하는 순간에, 마음속에서 정말 하고 있을 진짜 말이 뭘까 생각해 보는 거다. - 록
- 대사가 징검다리라면 그 돌멩이 사이사이로 흐르는 마음들 말들을 따라가 보는 건가.
- 황
- 같은 목적지여도 구석진 골목길 후미진 곳을 거쳐 거기로 갈 수도 있으니까. 그리고 그 길목에서 의외의 순간을 만날 수도 있으니까.
- 록
- 보르헤스 소설에 나오는 ‘퇼른’ 이라는 도시가 떠오른다. 퇼른 언어에는 명사가 없고 모든 것이 형용사나 부사, 동사의 형태로 표현된다고 한다. 명사는 존재를 규정하고 이름 붙이고 그 이외의 상상이나 가능성을 배제해 버리지 않나. 예를 들면, 여기 이 ‘조명’은 퇼른 언어로는 ‘가늘고... 듬성듬성하고 라운디한 바깥을 한... 밑이 뚫린... 위에 매달린... 빛이 난다.’ 정도가 될 수 있을까?
- 황
- ‘얇게 내려오는... 되게 많은 애들이... 빛나는 투명한 애를 둘러싸고 있는데 가운데로 그 투명한 애가... 떨어질 수도 있다.’
- 록
- ‘애들’은 어떻게 할 건가.
- 황
- ...하하하
- 록
- 뷰포인트 훈련에서 공간을 바라볼 때도 의자, 커텐, 조명, 자몽 등과 같은 사물의 이름 대신 색깔, 질감, 선, 명암, 부피, 깊이, 배치 등 사물의 형태와 디테일, 구성을 보는 훈련을 하기도 한다.
- 황
- 재밌다. 이렇게 다른 사람들이 말하고 생각하는 방식을 듣는 것도 도움이 된다. 사람마다 소통하는 방식이 다 다르지 않나. 다 다른 방식으로, 어떻게든 소통해내려는, 그 어려움, 그걸 딛고 결국 소통해 내는 데 아름다움이 있는 것 같다. 어떨 때는 구체적으로 파고들지만 어떨 때는 그냥 모든 게 한순간에 해결되기도 한다.
<너에게>라는 작품을 연습할 때, 문화적인 차이로 감각적으로 바로 와 닿지 않는 단어나 문장 등을 적절하게 바꾸는 과정을 신중하고 섬세하게 거쳐서 공연 대본을 만들어 갔었다. 텍스트 하나를 놓고 연출자나 배우 번역자까지 다 같이 달려들어서 치열하게 소통해 가는 과정이 너무 좋았다. 반대로 마지막까지 잘 안 풀리던 장면이 있었는데, 리허설 때 연출가가 ‘그냥 언니가 어떨 때 나를 위하는데, 속상해서 툭 말할 때 있잖아요. 그런 거 같아요.’ 그 순간, ‘아~ 알았어. 뭔지 알 것 같아.’하고는 그 장면이 다 해결된 적도 있다. 소통을 꼭 대본 놓고 분석해가며 하지 않아도 서로가 이해할 수 있는 지점을 만나기만 하면, 큰 이야기로 만나 배우가 디테일을 만들기도 하고, 연출이 아주 작은 이야기를 해줘도 배우가 큰 우주를 만들어 오기도 한다.
하지만 어떤 경우든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에 대해 소통이 되는지가 가장 중요한 것 같다. 그것에 대한 이해와 합의가 충분치 않은 상태로, ‘더 빨리, 더 크게’ 같은 디렉션만 받다 보면 배우는 결국 ‘표현 끼워 맞추기’만 하게 된다. - 록
- 작품을 통해 정말로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뭔지, 그 이야기를 구현하기 위해 각 장면에서 일어나는 핵심적인 일이 뭔지에 대한 논의가 치열하지 않으면 사실 배우, 연출, 스태프, 관객 모두 헛힘을 쓰게 되는 것 같다. 처음부터 모든 것을 다 알고 정하고 갈 수는 없어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무대에 오를 때까지, 공연이 올라가고 나서도, 하고자 하는 말이 계속 발견되고 변하더라도, 그것을 놓치지 않고 추적하고 추구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 황
- 맞다. 그게 너무 중요하다. 그것이 초석이 되지 않으면 모래 위에 집을 짓는 것과 같다. 그런데 사실 치열하기가 쉽지 않다. 각자 다른 생각들을 다 듣고, 다시 생각하고, 나눠야 하고, 그 시간을 견뎌야 하고... 가끔은 내가 연습을 자꾸 지연시키고 방해하는 사람처럼 보일까 봐 눈치도 보이고 할 말도 안 하게 되는 경우도 생기고. 하지만 우리가 서로 이해시키지 못한 것들은 관객 역시 이해시키지 못한다.
연출과 배우가 서로 생각하는 것에 대해 이해를 하든 양보해서 합의하든 소통이 이루어졌을 때, 무대와 관객도 소통이 되는 것 같다. 소통이 덜 된 채로 무대에 오르면 관객들에게도 물음표가 뜬다. 그러니 서로에게 어려운 방식의 소통이어도 도전해서 해 내봐야한다. 그 과정을 배제하고 갈 수는 없다. 그 소통의 시간을 잘 견디면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된다고 믿는다. 어떤 방식으로든 그 곳으로 같이 가게 된다고, 헛힘이 아니라 좋은 힘을 쓰게 된다고.
이 글을 다 읽으신 독자 여러분, 모르는 길로 들어설 때의 두려움과 설렘, 불안함과 두근거림을 기억하시나요? 저는 길치라서 두렵고 불안한 마음이 더 크지만, 새로 발견한 오솔길에서 얻은 값진 감각과 경험 역시 기억하고 있습니다. 더듬더듬 더듬어가며 내가 남을 놀래키고, 내가 나를 놀래킬 수 있는, 나도 모르는 의외의 순간을 찾아나서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