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을 만나는 일이라면 나는 무엇이라도 좋아요
작가·배우·연출가 이상범
김정_연출가
제149호
2018.10.11
- 정
- 작가님이라고 부르는 게 더 편하세요? 연출님이라고 부르는 게 더 편하세요?
- 상범
- 음... 아직은 둘 다 불편한 것 같아요...(웃음)
- 정
- (웃음) 작가님이라고 많이 부르지 않으세요?
- 상범
- 네. 아무래도 작가로 더 많이 불렸던 것 같아요.
- 정
- 데뷔하신지 몇 년이나 되셨어요?
- 상범
- 작가 입봉을 2016년에 했어요.
- 정
- 아, 얼마 안 되셨네요? 입봉이 <후산부 동구씨>?
- 상범
- 네.
- 정
- 그럼 극작전공을 하셨나요?
- 상범
- 아니요. 원래는 연기 전공이었어요.
- 정
- 아, 그렇구나.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어요?
- 상범
- 연극을 하고 싶다고 생각하게 된 건... 제가 중학교 3학년 때. 제가 대구 출신인데요. 중학교 때 제가 교지 편집부였는데 선생님께서 연극을 한 편 보고 오라고 하셔서. 반 강제로...(웃음) 그것도 서울에서 온 공연이었는데... <백설공주를 사랑한 난장이>였어요.
- 정
- 아, 저도 옛날에 봤어요. 좋았어요.
- 상범
- 그걸 보고... 너무 좋더라고요. 큰 감동을 넘어서 심장이 터지는 줄 알았어요. 그때부터 엄마를 조르기 시작했죠. ‘연기하고 싶어요.’ ‘연극하고 싶어요.’ (웃음)
- 정
- 반대 안 하시던가요?
- 상범
- 하셨죠. ‘무슨 딴따라냐. 돈도 안 되는 걸 왜하냐. 공부나 해라.’(웃음) 제가 줄기차게 설득해서 고3 때부터 연기학원을 다니기 시작했어요. 제가 사실 엄마 말을 잘 안 듣는 편이었거든요. 그렇게 연기전공으로 대학교를 갔어요. 중간 중간 대구에서도 활동을 잠깐 했었고, 배우로 무대에서 연기를 계속 했는데... 사실 대학 졸업하고 나서는 연극을 계속 할 생각은 없었어요.
- 정
- 왜요? 그렇게 어렵게 허락을 얻어서 시작하게 됐는데.
- 상범
- 졸업하고 나서 보니까 현실의 벽이 참 높더라고요...(웃음) 집에서는 ‘이제 너에게 지원을 해줄 수 없다.’라고 하신 상태였고... 알바를 하면서 영화 오디션 보러 다니고... 한 2년을 영화 쪽으로 해보려고 까불었죠. 그러면서 돈을 벌기 위해 알바를 해야 했는데... 저의 생활이 점점 알바가 주가 되어갔어요. 돈을 벌어야 해서 시작한 알바가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못하게 될 정도로 차지해 버린 거죠. ‘내가 지금 왜 이러고 있는 거지?’ 문득... 무대가 너무 그립더라고요. 마침 그때 친구한테 연락이 와서 ‘상업극인데 큰 역할은 아니다. 그래도 해볼래?’ 묻지도 않고 바로 간다고 했죠. 무대에 서는 게 그리웠던 것 같아요. 작은 역할인데 정말 재밌었어요. 내가 좋아하는 무대에 다시 설 수 있다는 게 행복했고요. 그렇게 다시 연극에 진입하게 된 거죠.
- 정
- 글은 어떤 계기로 쓰게 되셨어요?
- 상범
- 제가 학교 다닐 때 워크숍으로 글을 써본 적이 있는데, 글 쓰는 데 흥미가 있더라고요. 그 당시는 사회적 이슈도 많았고 이야기 하고 싶었던 것도 많았던 시기였어요. 수업 때 깨작깨작 그런 이야기로 글을 쓰곤 했는데 친구 소개로 운 좋게 황이선 연출님이랑 연이 닿아서 작품을 올리게 되었어요.
- 정
- 작가님에게는 대단히 좋은 기회였네요. 작업을 많이 하는 프로 극단에서 작품이 올라간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닌데.
- 상범
- 네. 저도 쓰면서 공연으로 올라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했었지만 구체적인 방법 같은 건 없을 때였는데 극단 소속 배우인 친구가 대본을 연출님께 한 번 읽어봐 주십사 부탁드렸고 그걸 시작으로 공연까지 올라가게 된 거죠.
- 정
- 배우로서 무대에 서는 것과 작가로서 작업에 참여하는 거랑 엄청난 차이가 있었을 텐데. 어떻던가요?(웃음)
- 상범
- 정말... 심장이 터질 것 같았어요.(웃음)
- 정
- 연습과정에도 많이 가셨어요?
- 상범
- 아니요. 저는...(웃음) 저는 연습과정에 작가가 가면 안 되는 줄 알았어요. 작가는 대본을 넘기고 나면 참견하면 안 되는 건줄 알았어요. 저는 그렇게 많이 들어서. 그래서... 한 번도 안 갔어요...(웃음)
- 정
- 저런, 섭섭할 수도 있었겠다.(웃음)
- 상범
- 어. 맞아요. 저는 그런 의도가 아니었는데... 심지어 연출님이랑 직접적으로 연락한 적도 없었어요. 소개해 준 친구 통해서 의견 듣고 저는 그냥 ‘좋아, 좋아. 연출님 하시고 싶으신 대로 하셔도 된다고 말씀드려줘.’ 이런 식으로. 나중에 알고 봤더니 연출님도 화가 나셨다고 하더라고요. ‘무슨 작가가 한 번도 연습실에 안 올수 있어!’ 이러셨다고. (웃음) 근데 그 이야기도 친구가 저에게 전달해 주면서 많이 순화시켜서 이야기 해주다 보니까 더 몰랐죠. 그러다가 첫 공연 날 프리뷰 할 때 연출님을 처음 뵀어요. 뭔가 데면데면 하더라고요. 지금은 웃으면서 하는 이야기지만. 저를 처음에 안 좋게 생각하셨다고 하더라고요. ‘뭐하는 놈인데 코빼기도 안 비춰.’(웃음)
- 정
- 뭔가 건방진 젊은 작가로 봤을 수도 있겠네요.(웃음)
- 상범
- 네.(웃음) 그러다가 첫 공연을 보게 됐는데... 친구한테 이야기 듣기로는 좀 많이 바뀔 것 같다고 들었는데 저는 그렇게 느끼진 않았어요. 연출님께서 작가의 글을 존중해 주고 있구나 하는 생각을 했어요. 감사했죠. 공연을 보는 동안 정말 행복했어요. 너무 좋았어요.
- 정
- 진짜 행운이네요. 거의 처음 쓴 대본이 프로 극단에서 공연화 되고 레퍼토리화 된다는 게.
- 상범
- 그렇죠. 정말 감사한 일이죠.
- 정
- 배우도 하셨으니까 글을 쓸 때 그런 상상들을 구체적으로 하면서 글을 쓰시겠네요.
- 상범
- 네. 상상하면서 쓰죠. 저도 막 감정이입해서 중얼중얼 하면서 쓰고.(웃음) 움직이는거 상상하면서 쓰고. 그래서 한 번은 어떤 배우가 이러더라고요. ‘너무... 막... 지문이 날 구속하는 것 같아요.’ (웃음) 제가 너무 구체적으로 써서... 그 얘기 듣고 뜨악해서 요즘은 지문을 잘 안 쓰려고 하고 있어요.
잠깐 휴식 후
- 정
- 얼마 전에 막을 내린 <옥인동 부국상사> 관련한 인터뷰를 봤는데요. 주인공에게 연민이 가지 않도록 애를 썼다라는 내용을 봤어요. 어떤 과정이었고 의미인지 궁금하더라고요.
- 상범
- 그게... 공연을 하기 전 인터뷰였는데... 지금은 공연이 끝난 후의 인터뷰라 좀 다를 수 있는데요.(웃음) 정말 애를 많이 썼어요. 글을 처음 쓰는 순간부터 주인공을 폭력의 가해자로 설정을 해 두었는데. 그 가해자에게 관객이 연민이나 동정이 느끼면 이건 망한다.(웃음) 텍스트 상에서 주인공의 사적인 감정에 빠져 들어갈 수 있는 드라마들을 다 제거했어요. 가족들에 대한 부분, 친구들이랑 엮이는 부분 같은 것들이요. 사적인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기의 생각을 감상적으로 녹여낼 수 있는 부분들까지도 제거하려고 노력했어요. 근데 그러고 나니 이 사람이 너무 영혼 없는 껍데기처럼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최소한의 것을 다시 살리기도 하고... 어쨌든 사적인 감상에 젖을 수 있는 부분들을 최대한 제거 하려고 노력을 했던 것 같아요. 쉽지 않더라고요. 어찌 됐건 주인공의 시점으로 따라가게 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주인공을 연민하게 되는 부분이 생기고요. 그래서 연습과정에서 이입을 깨는 장치들을 넣어 봤어요. 누군가 갑자기 이상한 연기를 시작한다던지 굉장히 다른 에너지로 분위기를 깨버린다던지 하는 식의...
- 정
- 의도하신 대로 관객에게 읽힌 것 같으세요? 리뷰들은 어땠어요?
- 상범
- 아... 그 리뷰가...(웃음) 굉장히 사람 심장을 찌르더라고요. 하하
- 정
- 아! 아프죠... 피나죠.(웃음)
- 상범
- 네, 아프더라고요. (웃음) 근데 대부분은 의도한대로 봐주신 것 같았어요. 사적인 동정 같은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겪은 시간을 통해서 왜 그럴 수 밖에 없었는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는 리뷰가 참 감사했어요. 한편으로는 주인공을 따라가기가 힘들었다. 그래서 집중을 놓치게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었고요.
- 정
- 작가님 말씀 들으니까 더 이해가 되네요. 저 역시도 연민이라기보다는 ‘이해’하게 된 것 같아요. 평범한 사람이 변해가는 과정을 보다 보니까 그 ‘사람’보다는 그 ‘시대’를 살피게 되는 것 같아서 좋았어요.
- 상범
- 감사합니다.
- 정
- ‘연출 입봉’, 어떠셨어요? 만만치 않은 과정이었을 텐데.(웃음)
- 상범
- 제가 공연 앞두고 피부가 완전히 뒤집어 졌어요. 어머니께서 대구에서 공연 보러 올라오셔서 공연 전에 같이 밥을 먹는데 ‘너 얼굴이 왜 그러냐고.’ 놀라시더라고요. 근데 그 이후에 식사하면서 또 잔소리가 시작 됐죠.(웃음) 너 돈은 언제 벌 거냐. 네가 나이가 몇인데...(웃음) 그러고 나서 공연을 보고 나오셨는데 ‘어휴, 얼굴이 그렇게 될 만하네. 얼마나 힘들겠어. 속상하다. 속상해.’ 하시면서 내려가셨어요.(웃음)
- 정
- 이해가 됩니다. 연출하는 분들 다 엄청 공감하실 거예요.(웃음) 첫 공연 올라가기 직전에 어땠어요? 공연을 며칠 앞두고 뭔가 해결이 안 된 게 분명히 있을 테고 시간은 다가오고...(웃음)
- 상범
- 돌아버리겠더라고요. 정말.(웃음) 거의 공연에 임박해서는 해결이 안 되는 그 부분이 뭔가 물리적으로 어떻게 할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게 시간이 있다고 해결 될 것 같진 않지만... 그 해결되지 않은 뭔가가 마음 한쪽에 무겁게 자리 잡고 있는 느낌이 들었어요. 그리고 공연을 일주일 앞두고는 뭔가 분위기가 달라지더라고요. 그 전까지는 뭔가 ‘으쌰으쌰’ 하면서 ‘팀워크로 헤쳐 나가보자.’ 이런 느낌이었다면. 배우들 각자가 관객을 만날 준비를 하더라고요. 배우들은 배우 나름의 긴장을 갖고 있고 저 역시도 연습실 오는 길이 마냥 설레고 좋다기보다는 뭔가 쎄해지는 느낌도 들고.(웃음) 그 시간 동안은 뭔가 외롭다는 생각도 들었던 것 같아요. 묘한 경험이었어요. 그렇게 시간이 지나서 첫 공연 날에 관객들이 입장하는데 숨고 싶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와, 나 못 보겠다.’ 무서웠어요. 관객들이 오는 게 괜히 얄미워 보이기도 하고.(웃음) 내 속은 타 들어가는데 관객들은 생글생글 웃으면서 들어오잖아요. 그게 왠지 모르게 얄미운 생각이 들더라고요.(웃음) 공연 시작하고 구석에 앉아서 공연 내내 관객들 얼굴만 봤던 것 같아요.
- 정
- 관객들 얼굴이 어떻던가요?
- 상범
- 음... 마지막 장면에서 객석 쪽으로 조명이 환하게 비춰지는 씬이 있는데 그때 관객들 표정을 쭉 봤어요. 뭔가... 섬뜩했어요. 지금 저 사람들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분명히 이 공연을 보고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 거고 어떤 평가를 내리고 있을 거잖아요. 근데 그게 뭔가 전부 내 책임 같은 생각이 들었어요. 작가로서나 배우로서 느끼지 못했던 감정이었던 것 같아요. 배우를 할 때는 관객과 함께 호흡하고 있는 그 행위 자체가 좋았던 것 같고 작가로서는 글을 연출에게 넘겨주고 연출이 그걸 무대 위에 구현을 했을 때 내 머릿속에 있던 어떤 이미지 들이 형상화 되서 나타나는 걸 보는 게 너무 즐거웠어요. 근데 연출은... 관객의 눈치를 많이 보게 되는 것 같아요.(웃음) 무섭더라고요. 뭔가 묘한 경험이었어요.
- 정
- 그렇게 무서운 일을 앞으로도 계속 하실 거죠?(웃음)
- 상범
- 사실 이번 11월에 함께 작업하는 극단에서 연출 의뢰를 받았어요. 이번엔 다른 사람이 쓴 걸 연출하게 될 것 같아요.
- 정
- 아, 그럼 그건 또 다른 경험이네요. 다른 사람이 쓴 글을 연출만 하시는 건 처음이실 테니까. 그럼... 2016년에 작가로 데뷔하셨고, 그 전엔 배우를 하셨고, 올해는 직접 쓰고 연출하셨고, 올해 말에는 다른 사람이 쓴 대본을 연출을 하시고... 이야, 정말 연극으로 해볼 수 있는 건 다 해 보신 거 아닌가요? 4년 정도 안에 계속 역할이 바뀌면서 작업을 하고 있으신 건데. 어떠세요?
- 상범
- 저도 제가 뭘 하고 있는지 잘...(웃음) 저도 이렇게 될 거라고는 예상 못했는데. 흘러가는 대로 기회가 주어지면 ‘한 번 해보자!’ 그런 생각으로 온 것 같아요.
- 정
- 그렇게 다양한 역할을 해낼 수 있었던 동력은 무엇이었을까요? 작가님의 매력이랄까?(웃음)
- 상범
- 하하. 매력은... 잘...(웃음) 그런 생각은 잘 안 해본 것 같네요. 제가 의도해서 온 길이 아니라서...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나를 필요로 하는 곳에 내가 있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그게 내가 좋아하는 일이었으면 좋겠다.’ 저는 배우로 무대에 서는 일도, 글을 쓰는 일도, 연출의 경험도 즐겁더라고요. 포지션은 달랐지만 관객을 만난다는 건 정말 소중한 것 같아요. 저의 원동력이라면 그것 아닐까 생각해요. 그리고 관객을 만날 수 있다면 세 가지 역할 중 어느 것이어도 좋다. 그렇게 생각해요. 내가 필요한 곳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즐겁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정
- 얘기를 하다보면 작가님은 관객을 만나는 일 자체, 무대를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 상범
- 그런 것 같아요.
- 정
- 이제 다른 작가가 쓴 작품을 연출하시고 그 다음으로 남은 건 작, 연출, 주인공 다 해보는 일만 남았네요. 도전! (웃음)
- 상범
- 하하. 학교에서 제가 쓴 작품에 제가 출연을 한 적이 있는데... 주인공으로...(웃음) 못 할 짓 같더라고요.(웃음) 뭔가 소외되는 느낌도 들고 연출도 디렉팅이 뭔가 어색해지고... 이건 아니구나 싶더라고요. 앞으로 그럴 일은 없지 않을까...(웃음)
- 정
- 저는 한번 기대해 볼게요.(웃음) 이상범에게 연극이란 무엇인가요?
- 상범
- 아, 제일 어려운 질문이네요. 음... 요즘 본격적으로 연극을 하게 되고 부터는 다른 알바를 하지 않았어요. 물론 빚은 생기고 있지만,(웃음) 근데 마음이 불편하지가 않아요. 즐겁고.
- 정
- 이 분야와 관련되지 않은 일은 일부러 안 하시는 건가요?
- 상범
- 일부러 안 하는 건 아닌데. 굳이 하고 싶지 않더라고요. 그냥 지금 이 상태를 즐기고 싶어요. 글을 쓰는 것 부터해서 공연을 올리는 것 까지 ‘너 정말 수고 했어.’ ‘나 정말 수고 한 것 같아.’ 스스로 이야기해요. 그래서 지금은 그냥 돈 없어도 그냥 이대로가 좋아요. 열심히 연극 했고 스스로 그게 대견하고 지금 이 상태가 편안해요. 지금 저에게 연극은 그런 존재예요. 내가 자연스럽게 살아지게 만드는 것. 저에게 연극은 그냥 ‘삶’이에요.
- 정
- 자연스러운 의미의 ‘살아지는 것’이군요.
- 상범
- 네, 작가라는 호칭도 연출이라는 호칭도 아직은 어색하지만...(웃음)
- 정
- 앞으로 계속 연극을 하게 될 것 같으세요? 누군가 너는 죽을 때까지 연극을 하게 될 거야, 라고 하면 어떤 기분이 들 것 같으세요?(웃음)
- 상범
- 음... 해야겠죠?(웃음)
- 정
- 공연을 정말 좋아하시나 봐요. 나는 왠지 숨이 턱 막힐 것 같은데.(웃음)
- 상범
- 네. 저는 무대를 좋아해요. 그래서 계속하게 될 것 같아요.(웃음)
- 이상범(작가·배우·연출가)
- 주요작품
- <후산부 동구씨> <소년소녀 전투헌장> <유나를 구하라> <옥인동 부국상사>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