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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인이 만난 사람] 김윤석X이보람

극장 밖 시간들에 대한 이야기

이보람X김윤석

제162호

2019.06.27

2014년 겨울이었다. 극장에서 막공을 끝내고 쫑파티 가는 길에 누군가 공연을 잘 봤다면서 인사를 건넸다. 그것이 김윤석 감독과의 첫 만남이었다.
선배가 후배에게 흔히 건네는 빈말인 줄 알았더니 바로 만나자는 연락이 왔다. 그는 말 그대로 공연을 정말 ‘잘’ 봤다. 희곡의 좋은 점 보완할 점, 더 나아가야 할 방향, 그리고 이보람이라는 작가의 성향까지 완전히 파악하고 있었다. 함께 작업하자는 제안에 망설임 없이 수락했다. 이런 선배와 함께라면 작가로서 더 성장할 수 있을 거라는 확신이 들었다.
김윤석
이보람
저한테 김윤석 감독과의 작업을 떠올리면 생각나는 단어가 “거두절미” 다.
저는 본론만 말하는 스타일인데. 감독님도 비슷했던 것 같다. 결론적으론 그러한 성향 때문인지 작업을 하는 과정도 헛고생을 덜 했다는 느낌이 있다. 작업하다 보면 막 달리다가 여기가 아닌가 봐, 하고 돌아가고, 막 달리다가 여기가 아닌가 봐, 하고 돌아가고, 그런 경우들이 종종 생기는데, 감독님과의 작업은 한 우물을 계속 판 느낌이다. 아, 이제 다 판 것 같은데 싶다가도 더 파고. 더 파고.
김윤석
지금까지 일을 하면서 내린 나만의 방식 중 하나인데, 일단 이야기를 가장 단순화시키는 것이다. 이야기를 단순화시키는 건 물론 보통 일이 아니다. 그건 누구나가 공감할 수 있는,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이야기를 만들라는 것이지 않나. 그 대신 이 단순한 이야기가 어마어마하게 깊을 수 있어야 하고, 새로운 시각도 보여줘야 하고. 이야기 자체가 너무 복잡하고, 개인의 해석이 강하게 담겨 있으면 공감을 얻기가 힘들다고 생각한다. 단순화시켜서 우리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그릇을 만들어놓고, 그 그릇을 어떤 시각으로 보게 하는가. 이 두 가지가 중요하다. 그게 잘 되어야만 관객들과 공감을 형성할 수 있는 뭔가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과정에서 군더더기 같은 것들이 빠지게 되고, 이렇게 할수록 본질에 가까워진다고 생각한다. 굉장히 힘든 작업이지만, 그럴 때 나오는 희열이 있다. 그 희열을 느끼고 싶어서 이런 작업을 하게 된다.
영화 <미성년>(감독 김윤석, 2019)
이보람
옆에서 감독님이 작업하는 걸 보면서 느낀 건 굉장히 성실하다는 것이었다. 집요할 정도의 성실함. 대본도 끝까지 계속 붙들고 고민에 고민, 수정과 수정을 반복했다. 선배가 그렇게 하니, 내가 꾀를 부릴 수가 없었다. <미성년>(김윤석 감독, 2019)을 끝내고 나에게 남은 게 뭔가 돌이켜보면 작가로서, 젊은 창작자로서 작품을 대하는 ‘태도’다.
김윤석
심지어 극장 버전과 VOD 버전이 다른 데(아주 조금). 개봉하고 나서도 계속 만졌다. 그렇게 해야지 직성이 풀린다. 그래도 아쉬운데, 물리적으로 시간이 안 돼서 멈춘 거지. (웃음) 난 멈추고 싶지 않다. 왜냐면 작업이라는 것은 독립적인 생명력을 띄기도 하지만, 작업을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이번에 얼마만큼 집중해서 했느냐가 다음 작업에 영향을 미친다. 내가 이번에 이만큼 했기 때문에, 다음엔 그 다음 단계에서 시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쨌든 완벽한 작품은 나올 수 없다. 이 아쉬움을 줄여나가는 것은 결국은 반성이고, 복기하는 것이다. ‘다음에 할 땐 이런 실수 안 해야겠다’ 하는 아쉬움을 최대한 줄이려면 ‘더 생각을 잘해야 하는구나’ 이렇게 반복적으로 해나가는 것이 결국 더 좋은 작품이 나올 수 있는 배경이 되는 거다.
이보람
정말 힘든 일이다. 일단, 체력적으로 힘들다. (웃음)
김윤석
쓸데없이 자신을 괴롭히면 안 된다. 때론 이 난감함을 즐길 줄도 알고. 이 섭섭함도 즐길 줄 알고. 완급조절을 해나가면서 버티는 거다. 저것들 놈팽인가 싶을 정도로. 하지만 머리로는 계속 안테나를 세워놔야지. 집중할 땐 하고. 쉴 땐 쉬고. 너무 빨리 좌절 하면 안 된다. 사실 그 좌절의 대부분은 인간 때문에 한다. 그러니 타인에게 관대할 수 있는 여유도 있어야 하고. 나의 정신적인 동지들을 만드는 법도 알아야 되고. 또 그 동지를 아끼는 마음도 알아야 하고. 이 작업이라는 것에 환상을 갖고들 오지만, 막상 해보면 생각한 것과 전혀 다른 만만치 않음이 있지 않나. 하나둘씩 떠나가고 그러는데. 결국 남은 자들이 모여서 다시 만들게 된다. 남은 사람들은 애정이 더 큰 사람들이다. 그러니 서로 사랑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애정으로 남아 있는 사람들인데, 서로에게 상처가 돼서 찢어지면 그건 너무 큰 상처지 않나.
이보람
창작을 한다는 건 끊임없는 의심과 확신 그 사이를 계속 헤매는 것 같다.
이보람
김윤석
어떻게 열 번의 작업을 열 번 다 성공시킬 수 있겠나.. 아무리 노력해도 실패하는 경우도 있고...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하다는, 이런 게 겉치레 같은 말이라고 느껴지겠지만. 그래도 그렇게 제대로 해서 실패를 했던 작업은 어쨌든 간에 남는다고 생각된다. 함께 노력했던 시간이, 어떻게든 남는다.
이보람
처음 만났을 때가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본인의 계획을 다 말하고. 내가 무엇을 해줬으면 좋겠는지 솔직하게 다 말씀하셨다. 정중하면서도 단도직입적이고 확실했다. 그게 인상적이었다. 한참 어린 후배인데도 자신이 갖고 있는 패를 다 까서 보여준 느낌이었다.
김윤석
이게 선거 전략도 아닌데. 그냥 편안하게 인간 대 인간으로 만나서 자기가 하고자 하는 작업의 방향이나 그런 것들, 해석 같은 것들, 서로 편안하게 공유하는 것이 좋지 않나. 쓸데없는 소모전을 하고 싶지 않다. 그 다음에 갈 길이 머니까.
이보람
연극도, 영화도 결국 협업이다. 감독님은 지금까지 굉장히 많은 사람과 협업을 하셨다. 함께 작업하는 사람과 추구하는 방향이 다를 경우는 어떻게 하나.
김윤석
일단, 상대의 이야기가 맞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항상 얘기해야 한다. 서로 간의 시너지가 일어나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게 가장 좋은 방향이다. 그게 아니고 트러블이 일어나고 해결이 안 된다면, 결국 어느 한쪽이 포기하는 것밖에 방법이 없다. 그런데 나는 그런 일을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선 경험을 통해 나와 잘 맞는 사람을 찾는 눈이 생겨야 한다. 그리고 내 쪽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능력도. (이 작품에 대한 해석과 그것에 대한 공유. 충분히 설득을 시키고. 설득이 안 되면 안 하면 되는 거고.) 연극, 영화 마찬가지지만 전체가 함께 가는 분위기가 정말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는 각자가 자신이 맡은 일에서 철저하게 프로페셔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각자가 담당한 일들에 자기 검열을 철저하게 해주면.. 공동 작업이라는 것은 서로 모두가 자신의 일에 집중할 때 전체의 여유가 생기기 때문이다.
이보람
정말 어려운 일이다. (웃음)
김윤석
어렵다. 프란치스코 교황님이 그런 말을 했다. “뒷담화만 안 해도 성인군자다” (웃음) 협업이라는 게 정말 힘든 거다. 10년을 꾸준히 해온 관계도 아니고. 처음 만나고. 서로의 개성도 있고. 그렇게 자유로운 사람들이 만났는데, 쉬울 리가.
이보람
예전에 제가 연습하던 중에 마지막 장면이 막혔다는 이야길 한 적이 있다. 요령을 좀 얻고 싶었는데, 그때 감독님께선 아예 장면을 바꾸라고 하셨다. 제가 공연 일주일 남아서 안된다고 했더니, 감독님께서 할 수 있다고 하셨다. 연극배우들은 다 할 수 있다고. 혼을 불사르는 사람들이라고. 그 말을 듣고 얼핏, 감독님께서 연극 할 때 참 치열하게 했구나, 하는 게 느껴졌다.
김윤석
제일 좋아하는 말이 “가내수공업” 이다. 모든 위대한, 덩치가 얼마나 크던, 공룡을 만들던, 전부 가내수공업이라고 생각한다. 이 가내수공업이라는 것이 한땀 한땀 따는 거지 않나. 모든 예술은 거기에서 시작하고. 그렇기 때문에 불가능한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결국 인간이 하기 때문에. 게다가 연극은 상상력으로 채우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할 수 있다. 사람이 모여서 하면.
이보람
얼핏 보기엔 연극과 영화라는 세계가 아주 다르다고 느꼈다. 일단 예산과 인원의 규모가 다르고. 그러다 보니 대중성, 상업성이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가치인 것 같고.. 감독님께선 연극을 오래 하다가 영화라는 세계로 넘어갔는데. 적응하는 게 어렵진 않았나. 어쩌면 지금도 많은 연극인이 그런 고민 속에 있다고 생각된다.
김윤석
아침에 연기를 해야 한다는 게 충격이었다. (웃음) 연극은 늘 저녁에 연기를 하니까.
소극장 연기술은, TV 영화의 연기자들이 하는 연기와 거의 비슷하다. 그래서 적응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다. 스스로의 중심이 딱 잡혀 있으면 적응하기 괜찮다. 어차피 창작이고 인간에 대한 이야길 다루는 것이지 않나.
점점 매체가 다양해지고 있다. 어차피 이 모든 것들에 배우가 있어야 한다. 그러니 이 시대의 모든 장르에 적응해야 한다. 그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어쩌면 당연한 거다. 관객들도 매체를 가리지 않고 다 보지 않나. 우리가 소통하는 건 그런 관객들이다. 그러니 다른 장르의 다른 점들, 특성들을 발견하는 기쁨을 찾아야 하고. 또 그런 변화들을 즐겼으면 좋겠다.
이보람
2019년에 연극을 한다는 건... 이걸 왜 해야 하는지 끊임없이 자문하고 답을 찾는 과정을 필연적으로 겪어야 한다고 느낀다. 연극을 한다고 하면, 다들 ‘연극을 왜 해?’라는 질문을 하니까. (웃음) 이 오래된 예술의 미래가 어디에 있을지... 그런 고민을 항상 안고 있다.
김윤석
좋아하지 않으면 하기 힘든 일이다. 기왕 그렇게 좋아서 하면 잘해야지. 스스로에게 불신하지 않고. 좋아하는 일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자신을 믿고 열심히 했으면 좋겠다. 연극이 어떤 건지, 그 미래나 그런 거창한 이야길 하기 엔 내가 적절한 사람이 아닌 것 같다. 단지... (잠시 생각하다) 연극은 참 재미있는 게, 변두리 시골 어느 작은 소도시에 가도 항상 극단이 있다. 정말 신기하다. 조그마한 어디에 극단이 세 개가 있고 그렇다. 왜 그럴까? 일단 오는 사람은 마다 안 하지. 일이 많으니까. 그래서 거기가 참 정겨웠다. 누구나 다 받아주고. 누구나 다 공동작업을 할 수 있고. 이렇게 얘기하니 쌍팔년도 같다. (웃음)
이런 말 있잖나. 누군가는 본다. 언제 어디에서 무엇을 하든, 누군가는 본다. 우리는 보는 사람, 관객을 위해서 좋은 작품을 해야 하는 거다.
인터뷰를 시작할 때 프로필에 쓰고 싶은 게 있는지 물었다. 그를 모르는 사람은 없고, 그가 어떤 작품을 했는지는 검색하면 나오니까. 그곳에 적히지 않은 게 없을까? 싶었다. 호칭도 고민됐다. 배우이자 감독, 연극인이었고 지금은 영화인. 그를 어떻게 명명해야 하나 고민됐다. 그런데 뜻밖의 이야기가 나왔다. ‘매표에서 조명, 무대 감독, 연출, 희곡, 배우, 시나리오, 영화배우 ... ’ 그가 지금까지 했던 일들이 줄줄 나왔다. 사람들은 그를 무대의 앞, 카메라의 앞에서만 봤지만 사실 그는 무대의 뒤, 극장의 밖, 카메라의 뒤에도 항상 있었다. 왜 그렇게 많은 일을 했느냐는 질문에, 다 알고 싶었다고 했다. 다 알고 싶다는 건 무엇일까. 내가 하는 일의 정체를 알고 싶다는 것. 어쩌면 그것은 자신이 하는 일을 진정 사랑하고자 하는 사람이 저절로 밟게 되는 수순이 아닐까 생각한다.

[사진: 김지성 jasonk1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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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석X이보람

김윤석X이보람
김윤석
무대의 앞과 뒤를 오갔고, 지금은 카메라의 앞과 뒤를 오가는 사람. 자신이 하는 일의 정체를 알고 싶어 하는 사람. 그렇게 진정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고자 하는 사람.

이보람

글 씁니다. 최근엔 모자란 부분을 메꾸기 위해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보편적 극단’을 만들었습니다. 열심히 오래 연극하고 싶은 사람입니다.
https://www.facebook.com/pg/commontheat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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