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너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느슨히 기다리기

음이온(ummeeeonn) <연극 안 하기 1 - 단단히 경고하기>

팔도

제230호

2023.02.23

불법촬영물 등 식별 및 게재제한 조치 안내
그룹 오픈채팅방에서 동영상・압축파일 전송 시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불법촬영물 등으로 심의・의결한 정보에 해당하는지를 비교・식별 후 전송을 제한하는 조치가 적용됩니다. 불법촬영물 등을 전송할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사오니 서비스 이용 시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혜인 님이 들어왔습니다.
시무룩한 튜브 님이 들어왔습니다.
째려보는 어피치 님이 들어왔습니다.
. 님이 들어왔습니다.

전혜인
본 공연은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전혜인
오픈채팅에 없으시다면 카카오톡에 단단히 경고하기 검색하여 접속해주세요.
전혜인
공연 중 사진촬영만 가능합니다. (플래시X) 사진은 오픈 채팅방에 공유해주세요. 핸드폰은 진동으로.1)

-

채팅방 화면의 1이 지워지기를 기다려 본 사람이라면 솔베이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을까? 극단 음이온의 <연극 안 하기 1 - 단단히 경고하기>(이하 <경고하기>)의 전혜인은 페르2)를, ‘성실하고 재미없게 기다린 여자’ 솔베이를 떠올리면서, 송파구의 한 발레 스튜디오에서 배운 대로 ‘솔베이의 노래’에 맞춰 춤춘다.

<연극 안 하기 1 - 단단히 경고하기>의 공연 사진. 분홍색 니트에 흰 폴라티를 받쳐 입은 전혜인이 오른손을 가볍게 뻗고 고개를 쳐들어 발레 동작을 취하고 있다. 전혜인의 뒤에는 흰 화이트보드가 있다. 화이트보드에는 “서연씨, 상체를… 자신이 세상에서 제일… 예쁜 척해야 돼요. 좋은 무용수는 결국…” 등이 쓰여 있다. 휴대폰 카메라로 전혜인과 화이트보드를 촬영하는 사람의 실루엣과 휴대폰 화면이 보인다.
촬영: 박이분

헨릭 입센의 레제 드라마 <페르 귄트>의 주인공 페르는 음이온 다단계 상품과 비트코인에 투자했다가 신용불량자가 되어 귀향한 전혜인의 삼촌과 닮았다. 페르는 고향에 돌아와서 결국 솔베이의 품에서 허무하게 죽어버린다. 그게 <페르 귄트>의 마지막 장면이고 솔베이의 기다림의 결말이라고 한다. <경고하기>의 막바지에서는 김상훈이 전혜인 앞에 드러누워 죽은 연기를 한다. 전강채는 김상훈의 사진을 찍어 채팅방에 업로드한다.
발화되는 대사가 전무한 와중에 계속 뭔갈 쓰고 찍고 공유하기. 이것이 음이온이 생각하는 ‘연극 안 하기’인 것일까? 전강채는 ‘성실하고 재미없게’ 계속 전혜인을 찍고 바닥에 떨어진 보드 지우개, 조명 같은 무대 위 소품들3)까지도 렌즈에 담아 채팅방에 공유한다. 이에 동화되는 관객도 주섬주섬 휴대폰을 꺼내 온갖 각도에서 사진을 찍기 시작하니 공연 기록 스태프가 따로 필요 없을 지경이다. 그렇게 모두가 이 ‘가상공간’, 오픈 채팅방-극장을 짓게 된다.

<연극 안 하기 1 - 단단히 경고하기>의 오픈 채팅방 캡처 사진. 익명의 참여자들이 제각각 공연 중의 모습을 저마다의 각도에서 찍어 올렸다. 배우와 화이트보드를 찍은 사진, 포그머신이나 공연장 벽면의 ‘추락 주의! 기대지 마시오’ 경고문구를 찍은 사진, 공연 중인 배우의 사진에 선글라스를 그려 넣거나, 액자 그림을 덧씌운 사진 등이 눈에 띈다. 익명의 참여자 ‘돈다발 들고 좋아하는 무지’는 “지금 있다는 것은 미래에는 없다는 것이다. 지금 없다는 것은 미래에는 있다는 뜻일까?”라는 질문이 쓰인 화이트보드 사진에 “연극은 결국 없어질까요?”라는 텍스트를 입력하여 사진을 공유하였다.
<연극 안 하기 1 - 단단히 경고하기> 공연에 사용된 오픈 채팅방 캡처

물론 전혜인은 ‘연극 안 하기’라는 제목이 단지 연극을 보러 오게 만들려는 거짓말이었다고 화이트보드에 슥슥 쓴다. 하지만 나도 기다린다. ‘연극 안 하기’를 선언한 이 연극이 ‘거품’ 다 빠져서 돌아온 페르처럼 여기 도착해서 죽기 전에 뭐라도 보여주기를. 그때마다 휘갈겨지는 글은 대강 이렇다. ‘음이온에 투자하라!’ ‘음이온은 본질만을 찾는다’.
연극의 본질은 ‘그저 사라지는 것’이라지만 <경고하기>는 재빨리 이를 거부한다. 연극은 사라져야 한다는 말을 ‘더 이상 참지 않겠다!’ ‘말뿐인 연극은 하지 않는다’고. 여기서 ‘말뿐인’은 이중의 의미를 가진다: 1. 음성화된 대사로서 ‘말뿐인’ 연극은 하지 않는다, 2. 비유적 표현으로서, 즉 지연되고 허황된 약속을 의미하는 ‘말’뿐인 연극은 하지 않겠다. 이런 말장난, 아니 정확히는 글 장난이 70분간 이어지는 걸 보고 있노라면 음이온은 오로지 1. 그것을 지나치게 문자 그대로 받아들여서 2. 결국에는 배신하고 골탕 먹이고 과장하기 위해 ‘본질’을 운운하는 것만 같다. 뭐든 기록할 수 있고 해야 하는 것처럼 오픈 채팅방에 관객들을 연루시키는 점만 해도 그렇다. 관객들은 어느새 전강채를 따라 하고 있고 그렇지 않다 해도 무대 맨 뒤편 의자에 내내 심드렁하게 앉은 김상훈을 모방하는 꼴이 되어버리고 만다.
그러니 오픈 채팅방은 ‘본질’을 파편화해 재생산하는 가상 극장이며 이렇게 다시 이중화되는 <경고하기>는 연극에 대한 패러디요 마땅히 사라져야 할 것들에 해시태그를 붙여가며 집착하고 마는 아카이브 열병의 패러디인 것일까? 음이온은 공연 리플렛에 다음과 같이 쓴다: “공연 중 생산되는 사진들을 @ummeeeonn 태그/해시태그하여 SNS에 올려주세요. 추천 해시태그: #연극맛집 #감성연극 #추천연극 #데이트연극 #감동연극 #본질.”
이런 장난은 ‘저희 정말 과대평가 받고 싶어요’, ‘이 연극은 사실 포트폴리오 만들기’, ‘이것은 내가 쓴 것이 아닙니다’라고 화이트보드에 쓰이곤 곧바로 지워지는 ‘거짓말’들―아리스토텔레스의 강령에 의하면 연극은 또한 거짓말이(어야 한)다―과 한없이 가볍게 불어난다. 그렇게 음이온은 치고 빠진다. 얼마만큼 거짓이고 참인지 분간하기 힘든 사태에 기약 없이 관객을 남겨두고. 이쯤 되니 저 혼자 환상적인 세계 모험을 하고 와선 냅다 죽어버리는 페르야말로 연극의 본질을 꿰뚫는 은유였다고, 우리 모두 뭔지 몰라도 뭔갈 기다리고 있는 솔베이였다고, 전혜인만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오늘도 바보가 되는 연습’을 했다고 할 만하다.

<연극 안 하기 1 - 단단히 경고하기>의 공연 사진. 블랙박스 무대의 중앙 뒤편에 빨간 맨투맨과 청바지를 입은 김상훈이 관객을 마주 보고 앉아 있다. 김상훈의 앞에는 전강채와 전혜인이 마주보고 서 있다. 왼편에 있는 전강채는 주황색 볼캡에 베이지 자켓과 회색 바지를 입고 휴대폰 카메라로 전혜인을 촬영 중이다. 전혜인은 화이트보드를 뒤로하고 무표정하게 서 있다.
촬영: 박이분

<경고하기>가 거품처럼 가벼운 척 취하는 태도는 차라리 미래, 수익성, 거대한 연극론과 미학에 대한 수많은 경고와 명령들에 대한 대응 전략처럼 보인다. 사건이 지연되는 사이로는 거짓말쟁이의 역설과 모호한 존재들(배우와 동명인 극 속 ‘전혜인’과 삼촌, 솔베이, 페르, 싱크로나이즈 선수, 서연…)의 시간, 기다림의 시간만 한가득이다. 배우와 관객들은 철저한 침묵 속에서 오직 몸만 움직이며 이것들을 함께 꿰매고 짓는 시늉을 한다. 종종 실소가 터져 나올 수 있도록 헐겁고 느슨하게.

-

<경고하기>는 2월 13일 막을 내렸지만 여전히 무언가를(대체 뭘?) 기다리며 오픈 채팅방에 죽치고 있었더니 메시지가 도착했다.4)

김상훈
이 연극을 미래로 보내기 위해, 여러분과 함께 생산한 1806개의 사진으로 푸티지 비디오를 만들 것입니다. 우리가 함께 연극을 보았다는 믿음이 드문드문 살아나기를! 그 믿음이 포트폴리오를 초과하기를! 제목은 ‘느슨히 경고받기’로 하겠습니다.

나는 답장한다.

팔도
우리가 함께 연극을 보았다는 믿음으로 저도 리뷰를 한 편 썼습니다. 연극in에 게재될 예정이고요. 저도 제목은 ‘느슨히 기다리기’로 하겠습니다.
전혜인
이쯤에서 충격고백. 그 리뷰는 사실 ‘느슨히 기다리기’가 아닐 겁니다. ‘포트폴리오 만들기’입니다.
전혜인
너무 아쉬워하지 마세요.
전혜인
‘느슨히 기다리기’에 대한 ‘포트폴리오 만들기’니까.
<연극 안 하기 1 - 단단히 경고하기>의 공연 사진. 화이트보드에 “그냥 봤다고 치세요”라는 문구가 쓰여있고 보드의 밑으로 스탠드를 잡고 보드를 이동하는 전혜인의 팔다리가 보인다.
촬영: 전강채

[사진 제공: 음이온]

음이온(ummeeeonn) <연극 안 하기 1 - 단단히 경고하기>
  • 일자 2023.2.8 ~ 2.12
  • 장소 을지공간
  • 구성·연출 김상훈, 전혜인 출연 김상훈, 박이분, 전강채, 전혜인 시노그라피 박이분 기획 전강채 제작 음이온(ummeeeonn) 후원 을지공간, 필로버스
  • 관련정보 https://www.instagram.com/p/CnrDL0sJwMC/
  1. 극단 음이온의 <연극 안 하기 1 - 단단히 경고하기>에서 사용한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의 양식 및 연극 내용 일부를 재구성함.
  2. 페르 귄트는 한때 부유했으나 몰락한 지주의 아들로, 집안을 다시 일으키라는 어머니의 기대를 저버리고 늘 공상에 빠져 있다가 마왕과 결탁해 여행을 떠난다. 애인 솔베이를 두고 사라졌던 그는 온갖 모험 끝에 무일푼으로 귀향한다.
  3. 이 소품들은 음이온의 또 다른 ‘포트폴리오’인 <무대 떼다 팔기>에서 판매되고 있다. 음이온의 인스타그램 참조. https://www.instagram.com/ummeeeonn/
  4. <경고하기>에서 사용한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의 양식 및 연극 내용 일부를 재구성함.

기사가 좋았다면 눌러주세요!

좋아요 선택 버튼

팔도

팔도
누워있기협동조합의 조합원. 비평과 번역, 아카이빙 행위에 관심이 있다. 최근에는 연극과 공연에도 관심이 생겼다.
트위터 및 블로그 @todkdlel102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