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배우가 되고 싶다
희비쌍곡선: 판소리 배우의 연기실험실 ‘송백간(頌白間)’
이해원
제184호
2020.08.06
판소리 배우를 위한 워크숍에 관한 얘기를 들었을 때, 바로 신청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이유는 아마도 창작집단 ‘희비쌍곡선’에 대해 알고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내가 그분들을 알게 된 건 2018년 가을이었다. 운이 좋게도 판소리 2인극 <두 여자의 집>에 함께 할 기회가 생겼고, 그때 처음으로 일상적인 ‘연기’를 제대로 접하게 되었다.
판소리는 혼자서 여러 캐릭터를 표현해야 하는 1인 예술이기 때문에 노래를 하면서 계속 인물을 바꾸어 나가야 한다. 하지만 나는 그동안 내가 표현하는 캐릭터를 구축하고 분석하는 것에 대해 큰 중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그저 막연히 성별에 따라 목소리만 바꾸면 된다고 생각했고, 그런 부분들은 상상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했다. 연기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없었던 와중에 판소리 2인극 준비를 하면서 ‘아, 판소리극이지만 쉬운 대사를 사용하고 관객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일상적인 연기가 이루어질 수 있겠구나’ 라는 가능성을 느꼈다. 그 가능성을 명확히 확인하기 위해 지난 7월 22일부터 28일까지 열린 판소리 배우를 위한 워크숍 ‘송백간’에 참여했다.
‘송백간’에서 우리는 크게 세 가지 활동을 했다.
심청가中 ‘봉사들 눈뜨는 대목(자진모리)’을 부를 때는 ‘트램폴린’ 이미지를 떠올렸고, ‘관객들의 의자가 노래에 맞춰서 하나씩 튀어 오른다’를 목표로 수행을 해보았다.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까지는 잘 됐는데, 이를 집중력 있게 끝까지 가지고 가는 것은 쉽지 않았다. 조금 더 트램폴린에 집중하라는 피드백을 받고 통통 튀는 감각을 계속 유지하려고 노력했다. 감각이 명확해지자 보는 사람들에게도 전달되었다는 말을 듣고, 내심 뿌듯했고 짜릿함도 느껴졌다.
앞으로도 이렇게 판소리를 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연기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마음 편히 나누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까. 워크숍이 시작하는 날부터 마지막 날까지 모든 참여자들이 서로에게 호의를 갖고, 경험을 주고받는 모습이 정말 편안했다. 어느 누구도 상대방의 수행을 평가하려 하지 않았고, 오히려 세심하게 그 모습을 열심히 지켜봐 주고 목표한 바를 찾을 수 있도록 더 많이 도움을 주었다. 그래서 나는 그들 앞에서 마침내 판소리를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한 참여자는 마지막 소감에서 이렇게 말했다. “국악계 안에서, 특히 판소리를 하는 사람으로서 이렇게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건 생각도 못 했다.”
* 판소리 배우의 연기실험실 ‘송백간’ (주최/주관 창작집단 희비쌍곡선)
https://www.facebook.com/HeebieJeebieJuice/posts/2762145787342706
[사진 제공 : 창작집단 희비쌍곡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