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슐랭 가이드 쓰레기섬 2021
1화 쓰레기섬으로 떠나는 미슐랭 평가단의 미식 여행
《미슐랭 가이드 쓰레기섬 2021》 창간호
《미슐랭 가이드 쓰레기섬 2021》을 첫 출간합니다.
먼저 독자분들께 감사 말씀을 전하면서 《미슐랭 가이드 쓰레기섬 2021》에 대해 간단한 소개를 하겠습니다. 쓰레기섬은 몇 년 전부터 급성장하기 시작하면서 세계에 이름을 알리게 되었는데요. 사람들이 무분별하게 생산하는 쓰레기들과 COVID-19 이후 늘어난 일회용품 사용으로 인해 점점 쓰레기섬의 영향력은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외식업계의 발전이 압도적 원인입니다. 쓰레기섬은 자원이 풍부하여 싱싱한 식재료를 어디에서나 구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또한 주변 나라들과 우호 관계를 잘 맺으며 좋은 재료들을 공격적으로 수입하고 있습니다. 넘치는 자원 덕에 가성비는 좋으나 수준이 높은 식당들이 곳곳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번에 최초로 공개하는 미슐랭 가이드 쓰레기섬 편에는 다채로운 식재료를 활용하여 훌륭한 풍미를 갖춘 음식을 다양하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올해 쓰레기섬은 COVID-19의 기회 속에서 전례 없는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슐랭 가이드는 그 어느 해보다 열정과 선의를 지니며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고의 레스토랑을 추천하기 위해 《미슐랭 가이드 쓰레기섬 2021》을 첫 발행합니다.
쓰레기섬 미슐랭 맛집 지도
쓰레기섬의 음식을 맛볼 미슐랭 평가단 소개
쓰레기섬의 음식 평가를 위해 해양 생태계의 내로라하는 미식가 네 분―바다거북, 혹등고래, 갈매기, 물개―을 모셨습니다. 이들은 전 세계를 다니며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게 일인 분들입니다. 바다, 강, 해변가 등 맛있는 음식이 있다면 어디든 방문하여 식사를 합니다. 수많은 경험들로 평가원의 입맛이 까다로워져 음식점이 미슐랭 스타를 다는 것은 날이 갈수록 어려운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과연 쓰레기섬의 어떠한 음식이 미슐랭 평가원1)들의 눈과 입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요? 아마 쓰레기섬의 풍부한 자원이 평가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느끼게 해줄 것입니다. 각 평가원들은 어떠한 기준으로 음식을 평가할까요?2) 또 어떠한 태도로 음식 평가에 임할까요?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하여 평가원들과 일문일답을 진행하였습니다.
-바다거북 평가원과의 일문일답
Q. 미슐랭 가이드 평가원으로서 어떤 마음으로 임하실 예정인가요?
A. 쓰레기섬에 대한 무성한 소문을 들어 어느 정도의 기대감이 있습니다. 새로운 곳으로의 여행이니만큼 음식을 처음 접했을 때의 초심으로 돌아가 더욱 많은 맛의 감각을 느끼고 싶습니다.
Q. 어떠한 기준으로 음식을 평가하시나요?
A. 전체 메뉴의 통일성을 매우 중시하는 편입니다. 특히 모든 메뉴가 일회용품으로 나왔을 때 좋게 평가합니다. 그리고 언제 방문해도 변함없는 쓰레기들도 평가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혹등고래 평가원과의 일문일답
Q. 미슐랭 가이드 평가원으로서 어떤 마음으로 임하실 예정인가요?
A. 쓰레기섬은 넘쳐나는 자원 덕분에 가성비가 좋은 식당이 많아 이미 주변 대식가분들에게 유명한 곳입니다. 대식가이자 미식가인 제가 지인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다 같이 맛있게 식사를 즐길 수 있는 곳을 메인으로 평가할 예정입니다. 질이 좋으면 양이 적다는 편견을 깨는 보물 같은 식당을 찾고 싶습니다.
Q. 어떠한 기준으로 음식을 평가하시나요?
A. 저는 미세 플라스틱이 1000개 이상 나오는 것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깁니다. 1000개 이상 나오지 않는다면 재료 본연의 매력을 살리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어 이 부분은 엄중하게 평가를 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분리배출이 불가능한 재료를 사용했을 때 더 좋은 점수를 줍니다.
-갈매기 평가원과의 일문일답
갈매기 평가원
Q. 미슐랭 가이드 평가원으로서 어떤 마음으로 임하실 예정인가요?
A. 쓰레기섬 음식에 대한 첫번째 미슐랭 평가인 만큼 더욱 냉철하게 평가할 예정입니다. 한 가지 주목할 것은 이곳의 자원이 풍부하다고 들어 새로운 요리들을 접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니 전보다 많은 호기심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이전 경험들을 토대로 쓰레기섬만의 수준 높은 음식점을 발굴하는 데에 힘을 쓰겠습니다.
Q. 어떠한 기준으로 음식을 평가하시나요?
A. 저는 평가 기준 중 요리 재료의 수준을 가장 중요하게 보는 편입니다. 신선도가 떨어지거나 정교하게 손질이 되어 있지 않은 재료는 절대 좋은 평가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정갈한 플레이팅, 윤기나는 재료들. 이것이 제가 가장 중요시하는 음식의 기준입니다.
-물개 평가원과의 일문일답
Q. 미슐랭 가이드 평가원으로서 어떤 마음으로 임하실 예정인가요?
A. 저는 새로운 것을 흔쾌히 받아들일 준비를 하며 평가에 임할 생각입니다. 평소 새로운 곳에 방문하는 것을 굉장히 즐기는데요, 경험하지 못했던 그 나라의 문화, 독특한 식자재 등 입 안을 환기하기에 매우 흥미로운 요소들이 넘치기 때문입니다. 또 어떤 매력적인 재료들이 기다리고 있을지 궁금하네요.
Q. 어떠한 기준으로 음식을 평가하시나요?
A. 셰프의 애티튜드를 중심으로 평가하는 편입니다. 셰프가 식당의 분위기를 책임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셰프의 자연에 대한 무관심함, 꾸준한 일회용품 사용으로 자연을 얼마나 파괴하는지를 기준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미슐랭 가이드 쓰레기섬 2021》 편집후기
평가원들의 일문일답이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해주었나요? 열정적이고 신중한 네 명의 평가원이 지금부터 쓰레기섬의 음식점들을 평가하기 위해 미식 여행을 다닐 것입니다. 이들은 평가원임을 드러내지 않으며 육안으로는 구분하기 어려워 우리 주변에 있다 한들 눈치채지 못했을 것입니다. 혹여나 주변에서 이들을 보신다면, 이미 모든 평가가 끝난 평가원일 수도 혹은 여러분과 함께 어떠한 음식을 음미하고 있을 수도 있을 겁니다. 과연 쓰레기섬은 평가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가져다줄까요? 어떠한 경험들일지는 모르겠지만, 평가원들에게도 독자 여러분께도 부디 즐거운 경험이었으면 좋겠습니다. _《미슐랭 가이드 쓰레기섬 2021》 편집위원 일동
리틀리터
새로운 시각과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에 집중합니다. 환경에 대한 관심과 애착, 소비 관념이 담긴 다양한 이야기를 패션과 제품, 디자인과 일러스트, 사진과 영상 등 여러 방식으로 풀어놓으며 관점을 제시합니다.
2021/07/26
44호
- 1
- 미슐랭 평가원이 되기 위한 자격 요건 : 바다, 강 혹은 해변가 관련 학위가 있어야 하고 생태계에서 최소 10년 이상의 경험이 있어야 한다. 미슐랭 스타 해변가 출신 셰프나 소믈리에도 자격 요건이 된다. 무엇보다 음식에 대한 탄탄한 지식과 뜨거운 열정을 겸비해야 한다.
- 2
- 미슐랭 평가 기준 : 미세 플라스틱 1000개 이상, 분리배출 불가, 셰프의 무관심한 자연 파괴, 전체 메뉴의 통일성(일회용품 사용)과 언제 방문해도 변함없는 쓰레기들 등을 기준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