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 앞에서
접근성, 공연의 창작/제작 과정 다시 쓰기
이성수
216호
2022.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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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주 차】
- 들어가는 글 … 김원영
- 공연 관람 … 박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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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주 차】
- 몸과 말의 수행, 연기 … 강보람
- 리허설, 극장 … 이성수
- 관객 만나기, 평가 … 호종민
- 【5주 차】
- 맺는 글 … 문영민
야야, 미안. 의상 갈아입고 정리하느라 좀 늦었어. 오래 기다렸지? 이야, 근데 진짜 오랜만이다! 이게 몇 년 만이지? 깜짝 놀랐어! 어떻게, 어떻게 왔어? 응? SNS 보고 왔다고? 아니, 그럼 온다고 말을 하지. 평소 ‘좋아요’ 한번 안 누르고, 댓글 한번 안 달길래 난 니가 내 SNS 볼 거라고는 생각도 못 했어. 공연 소식 올린 보람이 있네. 하하. 아무튼 정말 반갑고 고맙다. 니가 드디어 내 공연을 보러 오다니, 살다보니 이런 날도 다 있구나! 하하. 어떻게, 공연은 잘 봤어? 아, 그으래? 고맙다 고마워. 하하하. 참, 애기는? 몇 살이지? 많이 컸겠다. 학교 들어갔다고? 벌써? 우와, 벌써 그렇게 됐나? 맞다. 그러고 보니 내가 처음 연극 시작할 무렵, 니 딸이 태어났지? 정말 시간 빠르다. 많이 컸겠네. 보고 싶다야, 응? 갑자기 사라지더니 연극을 하고 있냐고? 그랬나? 난 내가 사라졌다고는 생각 안 해봤는데, 니가 보기엔 그래 보였을 수도 있겠네. 하하. 그냥 뭐, 전문적인 배우가 될 것도 아니고, 심오한 예술인이 될 것도 아니고, 그냥, 눈 나빠지고 나서 방황하다가 내가 살아있다는 걸 스스로 증명하고 싶어서 연극을 하게 됐어. 물론 다른 걸 할 수도 있었겠지만, 우연인지 운명인지 모르겠어. 중요한 건 내가 지금 연극을 하고 있다는 거겠지. 뭐? 배우? 아이, 야, 배우는 무슨 내가? 하하하. 아니 뭐, 나는 연기 전공한 사람도 아니고, 타고난 재능이 있는 것도 아니고, 나이만 많고, 눈도 잘 안보이고… 아니, 뭐 그렇다기보다는, 노력. 노력이지 뭐.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배우들은 진짜 엄청 열심히 해. 평소 자기 관리도 잘하고, 운동, 발성, 화술, 공부 등등 정말 노력 많이들 하더라구. 근데 나는 과연 배우가 되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말야. 부끄럽지, 그들만큼 노력 안 하는 게 분명하니까. 그런데도 누가 배우라고 불러주면 그게 또 그렇게 좋더라. 염치가 없는 거지 뭐. 하하하. 에이, 아니야. 자꾸 그러지 마라. 쑥스럽다. 그냥 좋아서 하는 거야. 응? 뭐가 그렇게 좋냐고? 음… 좋은 게 정말 많은데, 그중에 하나 말하자면, 극장에 들어가는 거?

“생각을 좀 바꿔봐.”
이렇게 말하는 사람도 있는데, 왜 나만 그래야 하는 건지 모르겠어. 요즘 ‘배리어컨셔스’라는 말이 있거든? 응? 그게 뭐냐고? 그래. 넌 모를 거야. 간단히 말해서 무작정 배리어프리부터 할 게 아니라 먼저 배리어를 서로 정확하게 인지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자는 거야. 근데 배리어가 물리적인 것만 있을까? 난 감수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해. 응? 그건 또 뭐냐고? 야, 너 아무것도 모르는구나! 말하자면 좀 긴데… 아무튼, 그런 게 있어. 왜 요즘 소통, 소통 하잖아. 소통이 생각보다 어려운 거지. 방금 말한 것들도 서로 조금만 더 소통할 수 있다면, 자연스레 풀릴 것 같기도 하고. 극장에 있다 보면, 마치 그 공간이 이 세상의 축소판 같기도 해. 다 저마다의 입장이 있는 건 알겠는데, 약자의 입장을 조금만 더 생각해주는 여유가 아쉬울 때가 있어. 장애인 배우로서의 숙제 같아. 눈이 나쁘다는 그 자체보다, 그로 인해서 생기는 상황들이 더 어려워.
아이구, 얘기하다 보니 어쩌다 또 심각해져 버렸네. 짧게 한대 놓고 미안 오랜만에 만났는데. 너 알지? 난 항상 단순하고 즐겁게 사는 게 최고라고 생각하는 거. 근데 그게 왜 이렇게 어렵냐? 하하. 괜히 무겁게 만든 것 같아서 미안하다. 야야, 여기서 이러지 말고 어디 들어가서 얘기하자. 너 뭐 먹을래? 여기까지 왔는데, 내가 한 잔 살게. 간만에 술이나 한잔 하러 가자. 뭐? 코로나 땜에 이 시간에 갈 데 없다고? 참, 그렇지… 아니, 야, 그럼 진작 얘기했어야지! 처음부터 어디 들어가서 얘기 했을 거 아냐! 야, 그럼 편의점 가자. 캔커피라도 마시자! 가자, 가자. 아, 진작 말하지 거 참. 일단 가자. 가즈아!

[사진: 필자 제공]
- 이성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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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시력 시각장애 연극인 이성수. 2015년 1월 배리어프리 버전 뮤직드라마 <당신만이>를 통해 연극을 시작했다. 이후 장애인 극단 다빈나오와 장애인문화예술판을 거치며 꾸준히 공연 활동을 이어오고 있고, 2016년 안은미컴퍼니와 함께했던 퍼포먼스 공연 <안심댄스>는 이듬해인 2017년 유럽 투어공연을 하기도 했다. 0set프로젝트, 쿵짝프로젝트, 래빗홀씨어터 등과 협업했으며, 최근에는 국립극단 [창작공감: 연출]에서 다큐 연극 <소극장판타지>에 출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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